민주당, 선거제 개혁 입장 결정

더불어민주당은 27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선거제 개혁방안에 대한 당의 입장을 결정했다.

민주당은 이날 의총을 마친 후 ‘과감한 선거제도 개혁을 바라는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동’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과감한 선거제도 개혁으로 한국정치의 물줄기를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입장문에서 “선거제도 개혁으로 비례성과 대표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비례대표 비율 확대, 우리 실정에서 작동 가능한 연동형 의석배분 등을 통해 다양한 민심이 국회에 비례적으로 반영되는 선거제도로 가야 한다”고 선거제 개혁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선거제도 개혁은 국회 개혁, 정당 개혁과 함께 가야 한다. 특히 공천제도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당 공천의 민주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예비선거 수준의 공천제도를 확립해 국민이 신뢰하는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선거제도 개혁을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민주적 공론이 중요하다. 민주적 공론을 거친 합의만이 생각이 다른 이들을 승복하게 만들 수 있다”며 의견의 합치를 이뤄야만 선거제 개혁이 가능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합의정신에 충실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여야 5당의 합의 정신은 이번에 반드시 선거제도를 개혁하자는 것”이라며 “선거제도 개혁에 임하는 여야 모든 정당은 각 당의 유불리에 집착하지 말고 정치 개혁이라는 목표를 위해 필요한 결단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또 그동안 12개 팀을 구성해 전국에서 진행한 ‘청책투어’를 통해 민생현장에서 수렴한 국민 여론을 공유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