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검찰의 칼 어느쪽 겨누는지 지켜보겠다”
특검·국조 거론하며 운영위 소집 압박수위 높여

자유한국당은 20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에 대한 전방위 불법 사찰 의혹’을 집중 부각하며 파상공세에 돌입했다. 특히 한국당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더 나아가 국회 차원에서는 바른미래당과의 공조를 통해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요구를 비롯해 검찰 수사가 미진할 시 특검·국정조사 카드를 꺼내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했고, 이 정권 실세들의 비리는 묵살했다는 게 명백히 드러났다”며 “이것만으로도 청와대는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이 칼을 어느 쪽으로 겨누는지 똑똑히 지켜보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운영위 소집을 통한 진상규명은 물론, 국정조사와 특검 가능성을 언급했다. 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에게 수차례 운영위를 열 것을 요구했다”며 “민주당은 정권의 잘못된 점을 감추려 하지 말고 운영위 소집에 즉각 응하라”고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일단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지만, 검찰 수사가 ‘특감반원의 개인 일탈’쪽에 초점을 맞춘다면 검찰 수사를 기다리긴 어렵고, 특검, 국조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 법률지원단장인 최교일(영주·문경·예천) 의원은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회의에서 “직권남용 혐의의 피고발인은 조국 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특감반장, 모 행정관, 그리고 김태우 전 특감반원”이라고 밝혔다. 최 의원은 “직무유기 피고발인에는 임종석 실장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의 인사검증에서 비위 의혹이 불거졌음에도 인사를 한 것은 임 실장의 직무유기에 해당한다는 게 최 의원의 주장이다. 최 의원은 특히 한국당이 전날 공개한 첩보 보고서 목록과 관련해 “저희도 문건의 구체적인 내용은 갖고 있지 않다”며 “검찰에서 김태우 등 관련자를 조사해서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