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포럼21 정책토론회 참석
물산업·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대구시 추진 신산업에 공감
섬유·안경산업 적극 대응 주문

더불어민주당 홍의락(대구 북을·사진) 의원이 현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노동시간단축, 자영업자 등을 심도있게 고민하고 자성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20일 아시아포럼21 정책토론회에 나와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노동시간단축, 자영업 등에는 심도있게 고민하고 자성도 하고 있다”며 “현 정부의 경제, 외교 등에 국민이 실망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지만 숙제에 접근하는 과정에서 서툴렀지만, 정책들에 대한 방향은 맞다”고 언급했다.

특히 “예전에는 민주당이 대구에 관심이 있는 것처럼 얘기했으나 관심이 없었다”면서 “하지만 지금은 관심을 보이게 만든 것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대구취수원 이전의 경우 먹는물 문제이기에 우리가 해결하려는 의지를 갖고 테이블에 올려 만들어야 한다”며 “지역에서 논쟁과 토론을 해야 정치권도 공동의 책임을 진다는 마음을 가질 것이고 중앙정부도 움직일 수 있다”고 제시했다.

홍 의원은 대구 현안에 대해 “대구시가 추진하는 물산업, 전기차, 자율주행차, 로봇 등의 신산업에 대한 방향을 잘 잡았고 잘하고 있는 부분으로 공감하고 있다”며 “4차산업혁명시대 나름대로 대구가 잘 대응하고 있지만 과거 전통산업인 섬유나 안경 부분에 대해서도 좀 더 매진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내년도 국비예산이 당초 정부안보다 규모가 확대된 것은 과거 백마 탄 왕자가 예산을 따오는 형태에서 벗어나 지역 국회의원들이 힘을 합쳐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 변화된 모습”이라며 “쪽지예산 논란도 있지만, 상임위 예결위에서 질문이 없으면 반영이 어려운 구조”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내년도 신산업 예산과 관련 올해는 시드머니 성격의 5억원과 10억원 등의 예산이 반영됐지만 이들 예산은 대구의 미래를 디자인하기 위한 즉 신산업 육성을 위한 시드머니 성격의 예산으로 굉장한 사업으로 성장할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