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탈당 한국당행 결정
대표적 유승민계 류성걸 전 의원
“한국당 더 적극 노력하면
많은 분 대통합 대열에 동참”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바른미래당으로 합류했던 대구·경북(TK) 인사들이 잇따라 한국당 복당을 선언하면서 TK지역 정치 지형에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거듭된 설득에도 불구하고 TK지역 인사들이 탈당하자 충격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실제 한국당 대구시당에 따르면 류성걸 전 의원, 황영헌(대구 북구을), 김경동(대구 수성갑), 권세호(대구 수성을) 전 지역위원장이 바른미래당을 탈당했다. 이 가운데 류 전 의원은 대구 동갑 지역 국회의원 출신으로 유승민계로 불리는 대표적인 인물이다. 올해 초까지 바른미래당 대구시당 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이들이 한국당으로 복당하기로 한 것에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인적쇄신을 위해 친박계와 비박계 주요 인사에 대해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거나 향후 공모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데 이견이 없다. 류 전 의원은 “우리는 분열된 보수가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는 대의에 적극적으로 동의했다”며 “최근 한국당이 단행한 인적 쇄신은 보수 통합 여건 마련에 필요한 최소한의 조치 이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류 전 의원 등 유승민<사진> 전 대표와 가깝게 지냈던 TK인사들이 탈당하면서 유 전 대표의 영향력이 약화됐다는 분석이다. 이를 입증하듯 류 전 의원은 유 전 대표와의 사전 교감은 없었다며 선을 긋기도 했다. 그러면서 류 전 의원은 TK 바른미래당 인사들의 추가 탈당 가능성도 시사했다. 그는 “시기의 문제가 있지만 보수는 반드시 통합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하는 분들이 주변에 많다”며 “한국당이 더 적극적으로 노력하면 많은 분들이 대통합 대열에 동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유 전 대표의 탈당도 시간 문제라는 게 정치권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한국당 전당대회 결과를 지켜본 뒤 움직일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유 전 대표는 “제가 생각하는 개혁 보수와 바른미래당이 가는 길이 초점이랄까 방향이 조금 맞지 않다는 괴로움이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탈당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 오신환 사무총장은 “유 전 대표도 사실 제가 얼마 전에 한 번 자리를 했는데 허심탄회하게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며 “이학재 의원처럼 당장 탈당 후에 한국당 입당하는 그런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어떤 전제에서 이미 생각을 정해놓은 건 아니고 다만 바른미래당 안에서 치열하게 어떤 방향성에 대해서 논의할 수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야권의 정계개편 큰 틀 속에서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여러 가지 경우의 수는 놓여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