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추가의혹 제기
“최경환·언론사등 포함”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 신임 원내지도부가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동료의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9일 박근혜 정부 시절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최경환(경산) 의원에 대한 청와대 차원의 불법 사찰 의혹을 제기하며 특감반 사태 폭로자인 김태우 수사관이 특검반 활동 시절 작성했던 리스트를 공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리스트만 보면 민간인 사찰을 마구잡이로 했던 걸로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리스트에는 △전 기획재정부 장관 최경환 비위 관련 첩보성 동향 △한국자산관리공사 비상임이사 ○○○, 홍준표 대선자금 모금 시도을 비롯해 △진보교수 전○○ 사감으로 VIP 비난 등의 문서 파일명들이 담겨 있었다. 다만 각 파일들의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한국당 측은 “각 파일들이 ‘민간 기업 관련 사찰’, ‘언론의 자유 침해하는 사찰’, ‘민간 기업 관련 사찰’, ‘전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 관련 사찰’, ‘대학교수 사찰’ 등의 의혹 제기가 가능한 보고서”라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 부분에 대해 청와대가 답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민간인 사찰의 한 축 외에 정권 실세의 비리 의혹을 덮으려는 시도도 보인다”며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사건,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사건은 문 대통령 측근의 비리 의혹으로 이 의혹이 어느 선까지 보고됐는지, 이 보고를 어떻게 묵살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봐야 한다”고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