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일 경주역광장에서 열릴 ‘경주지역 생존권 투쟁궐기대회’를 앞두고 경찰이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태권도공원 경주 유치 무산에 따른 30만 경주 시민들의 분노와 허탈감이 팽배한 가운데 ‘태권도공원 경주유치위’와 ‘핵대책 시민연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이 생존권 궐기대회를 두고 주최측은 1천명 이상 인원을 동원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특히 주최측은 최근 5개 지역 이벤트 회사에서 동원된 선무용 트럭이 지난주부터 시내 중심가를 비롯 읍면동을 순회하면서 행사 동원을 부추기고 있다.

또 이 홍보차량은 핵반대 내용이 담긴 녹음 테이프를 확성기로 통해 시민들에게 방송하는 등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더욱이 주최측은 태권도 공원 선정에 따른 부당성에 대한 현 정부를 강력히 규탄할 계획을 세우고 있고, 또 활성단층에 건립된 월성원전에서 발생된 고준위 핵폐기물에 대해 정부가 대책을 내놓치 못하는 것에 대해서도 쟁점을 삼는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

뿐만아니라 이들은 각종 문화재로 묶여 사유재산권 침해를 받으면서도 정부를 믿고 따른 시민들에게 역사문화도시 조성 전액 삭감, 현실과 동떨어진 정부 일방적인 고도보존특별법 등 총제적인 대정부 투쟁집회를 연다는 것.

하지만 주최측은 행사진행 방향 등 당일 계획을 전혀 노출시키지 않고 있고, 특히 문화재훼손 등 강력한 실력행사를 한다는 설마저 있어 경찰을 자극하고 있다.

이에 대해 경찰관계자는 “이들의 색깔을 알 수 없다”고 말해 돌발 사태 대비에 따른 대응책 마련에 부산하다.

경주/윤종현·황성호기자

    윤종현·황성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