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상의 지식재산센터(센터장 최정호)는 지난 13일 호텔인터불고에서 올해 재능나눔 성과 보고회, 우수 재능기부자에 대한 감사장 전달, 수혜기업 기부행사를 가졌다.

올해 재능나눔사업은 대학교, 변리사 등 지식재산전문가의 재능기부를 통해 중소기업의 디자인 개발, 지식재산 권리화, 특허기술 상담 등 15건의 과제를 추진해 IP-R&D 역량을 높였다.

특히 방화문 전문제조 기업인 동광명품도어는 계명대학교의 재능기부를 통해 방화문 신규 제품에 대한 디자인개발 및 출원, 성과물 대한 권리화 컨설팅을 받아 시제품 제작을 추진 중이다. 또 정화실업은 영남대학교 시각디자인과와 협업으로 손수건 디자인 패턴을 개발 지난 10월 6종의 제품을 양산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밖에도 유아용품 전문기업인 (주)스마트브레인은 계명대학교의 재능기부를 통한 어린이용 토이박스의 제품디자인 개발과 신진현국제법률사무소의 권리화 컨설팅을 받아 현재 시제품 제작을 검토하고 있다.

최정호 센터장은 “지역기업과 지역대학이 뛰어난 프로젝트를 통해 더 나은 선순환 나눔 경험으로 지식재산재능나눔의 롤모델을 구축하고, 지식재산에 대한 애로를 겪는 지역 중소기업의 지식재산(IP)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