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연동형비례제 등 선거제 개혁 2월 임시국회 최종의결 추진

▲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 대표 및 소속의원과 당직자들이 12일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12일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합동 피켓시위를 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 개혁을 촉구했다.

야3당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선거제 개혁 합의를 압박하기 위해 이날부터 매일 시위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야3당 소속 의원들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즉각 도입하라”, “기득권 야합 규탄한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선거제 개혁 합의를 위한 민주당과 한국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야 3당 원내대표들은 민주당과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제 개혁에 대한 의견일치를 먼저 해 오라고 요구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한국당이 예산 밀실야합도 한번 했으니, 선거제도로 다시 한번 뭉쳐주길 호소한다”고 말했고,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도 “예산 짬짜미를 보면 국회 운영시스템이 고장이 나도 한참 고장났다. 그래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말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이 상황을 풀 진정한 의지가 있다면 어차피 선거제 개혁에 5당이 합의해야 하므로 한국당을 설득하라”면서 “선거제 개혁 여야 5당 합의를 위해 ‘더불어한국당’이 시즌2를 하라”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이 19일 선거제 개혁안 의결 시한 등을 밝힌 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의 농성 중단을 촉구해 그 결과가 주목된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그동안 여야가 논의해온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 도입의 기본 방향에 동의하며 하루빨리 여야 5당이 이 기본방향에 합의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며 “정개특위의 활동 시한을 연장하고, 2019년 1월 중 특위 내에서 선거제도 개혁안에 합의하며 이를 2월 임시국회에서 최종 의결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진호·박형남기자

    김진호·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