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보다 3천348억원 증액
SOC 분야 계속 사업비 ↑
흥해 특별재생지역 지정

포항시가 올해보다 3천348억원 늘어난 1조4천857억원의 내년도 국비를 확보했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R&D(연구·개발)분야를 비롯해 SOC(사회간접자본), 지진방재 등 안전 분야, 도심재생사업을 비롯한 복지·환경 분야 등 지역의 굵직한 현안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포항시가 확보한 내년도 국비 예산은 SOC분야의 계속사업비가 크게 늘어난 것을 비롯해 정부정책에 부합하는 신규 국비대상사업 확보, 흥해 지진피해지역 특별재생지역 사업 등으로 정부 예산 증가율 9.7%를 크게 웃도는 30%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목받는 부분은 지역 국회의원과 포항시가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국가방재교육공원 조성사업과 형산강 오염퇴적토 정화사업 등 총사업비 7천776억원 규모의 89건 신규 국비 대상사업을 확보한 것이다.

이와 함께 문화·복지·안전 등 지역밀착형 생활SOC 분야 14건의 사업을 확보하는 등 내실있게 예산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분야별 예산은 △SOC분야 8천601억원 △연구개발 분야 2천885억원 △복지·환경 분야 2천416억원 △안전 분야 232억원 △문화·관광 분야 241억원 △농림·수산분야 등 482억까지 다양한 분야에 고르게 확보됐다.

도심재생 뉴딜사업의 경우에도 공모를 통해 선정된 송도구항·중앙동·신흥동 지역에 100억원(총사업비 550억원)의 국비를 확보해 청년창업과 문화예술, 주거공간과 산업이 어우러진 주민주도형 혁신적 도시재생사업의 추진이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에 확보된 국비 예산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풍요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철화기자

    정철화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