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에 도전하는 김학용 의원은 지난 6일 대구·경북(TK) 지역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가장 치열한 수도권에서 (원내대표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당 대표는 좀 다를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혀 미묘한 여운을 남겼다.

TK지역을 대표해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이 당대표 도전에 나서고 있어, 그를 간접적으로 지지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를 의식한 듯 김 의원은 “당 대표가 TK지역 출신이 되어야 한다고 단정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다”며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을 거론하기도 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친박 잔류파 일색의 TK 의원들이 김 의원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하지만 김 의원은 “TK의원들이 절대적으로 나를 지지할 것”이라며 “대구지역의 경우 1∼2표를 제외하곤 모두가 지지할 것”이라고 확언했다.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한 뒤 대구 등 TK지역을 돌며 지역의원들을 만나 지지를 호소한 결과물이 표로 나타날 것이라는 자신감이다.

김 의원은 또 차기 원내대표의 역할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말했다. 그는 “과거 어떻게 생각을 가졌는가가 아니라 원내대표가 됐을 경우에 누가 당내 분파를 없애기 위해서 공평하게 당을 이끌 것인가가 중요하다”며 “의원들이 (나를)지지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나는 한결같은 사람이라는 걸 다 알고 있다. 쉽게 말하면 ‘자기 정치만 할 사람이 아니다’는 것을 의원들이 알 뿐 아니라 이제껏 남을 도와주는 역할만 해왔다”면서 경쟁상대인 나경원 의원을 견제했다.

실제 김 의원은 나 의원에 대해 묻자 “강성 친박계가 친박의 대리인으로 나 의원을 밀고 있다”며 “나 의원의 당선은 우리 당이 도로 탄핵 정국으로 되돌아가는 길이다. 강성 친박이 득세하는 한국당에 국민들은 지지를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대여 투쟁 등 모든 면에서 김성태 원내대표와 비슷한 점이 많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김 원내대표와 친한 것은 맞지만 결이 완전히 틀리다”며 “(나는)20대 때 이해구 의원 비서관을 시작으로 지방의원 3선, 국회의원 3선을 했다. 민주주의적 사고가 몸에 배어있을 뿐 아니라 풀뿌리 민주주의 전형”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에 대해선 “노조에서 잔뼈가 굵었기 때문에 들개같은 인생을 살아 온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 원내대표의 강력한 투쟁은 이어받지만 좀 더 영리하고 약게 싸우겠다”며 “설득력 있는 야당이 되겠다. 국민들이 믿고 맡길만한 수권 정당을 만들어서 지지율 40%까지 이끌어 내는 것이 나의 목표”라고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