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감 예산 다시 편성키로

예산 삭감으로 논란을 빚었던 대구시 전기택시 지원이 2년 간 연장된다.

대구시는 지난 2016년 도입한 전기택시 50대에 대해 올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비를 지원할 계획이었으나 이를 연장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하루 100㎞·월 20일 이상 운행하는 전기택시가 대상이며 전기충전 비용·카드수수료·콜 가입 시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정책적 차원에서 부제도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일반택시보다 현격히 떨어지는 주행거리 등 문제점을 보완하고 미래형 전기자동차 선도도시 구축을 위한 것”이라며 “전기택시 도입 확대 및 운영 전반에 대한 정책 추진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구시는 ‘미래형 전기자동차 선도도시 구축을 위한 전기택시 보급 확대’를 위해 일반(법인) 택시업체 37개사를 대상으로 시범 전기택시 50대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다만, 2016년 당시 전기충전 인프라와 시내 충전시설 부족으로 업계는 물론 이용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하지만 대구시는 지난달 23일 내년도 예산안에 전기자동차 택시 보급 지원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하면서 논란을 자초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건설교통국이 2019년도 예산안에 반영하기 위해 요청한 ‘친환경 전기택시 도입 지원사업’의 예산 60억원을 기획예산실의 판단으로 전액 삭감했다. 이 때문에 내년도 대구시 예산안에는 전기택시와 관련한 예산은 한 푼도 배정되지 않았다. ‘예산 칼질’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대구시는 물론 권영진 시장까지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