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당헌·당규개정위원회가 5일 첫 회의를 열고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를 앞두고 차기 당 지도부 선출절차, 지도체제 등에 대한 당헌·당규 제·개정 작업에 들어간 가운데 당 안팎에서는 권역별 최고위원을 뽑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단일지도체제 하에서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따로 선출하되 전국을 서울, 경기·강원, 대구·경북(TK), 부산·울산·경남, 충청, 호남·제주 등 6∼7개 권역으로 나눠 최고위원을 별도로 뽑는다는 것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비상대책위원회 산하 정치혁신소위원회를 중심으로 권역별 최고위원 선출 방안이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순수 집단지도체제와 단일지도체제 등 다양한 새 지도부 체제 및 선출방식을 검토 중이다.

한국당 김광림(안동) 의원은 “집단지도체제로는 당력을 집중해 여당을 견제하기 힘들기 때문에 당 대표는 있어야 한다”며 “하지만 최고위원 구성이 계파별로 이뤄질 경우 당이 다시 수렁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최고위원을 권역별 대표로 구성해 당의 구심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의원들을 중심으로 반대여론도 만만치 않아 실제 당헌·당규 개정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한국당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 역시 “당내 다양한 세력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집단지도체제로 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