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여야 원내대표들
시의원 등 요청에 긍정적 검토키로
관련 법 통과·내년 예산 편성 등도

▲ 포항시의원들이 4일 문희상 국회의장 찾아 지진관련법 통과를 위한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포항시의회 제공

포항지진 발생의 투명한 원인 규명과 지진관련법 통과를 요청한 자유한국당 박명재(포항남·울릉) 의원과 김정재(포항북) 의원, 그리고 포항시의회 의원들의 요청에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은 4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지진관련법 통과에 적극 나설 뿐만 아니라 국가방재교육공원조성비 등 내년도 예산에 편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이같이 답변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포항시의회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2017년 지진 이후 포항지진뿐만 아니라 자연재해에 대한 대책을 잘 마련했어야 했는데 많이 미흡해 포항시민들에게 죄송하다. 일이 생기면 그때만 관심을 가졌다”며 고개를 숙인 후 “정부가 지진원인에 대해 조사했는데 결과를 공개하지 안은 것과 재난지원금 인상을 소급적용하지 않은 것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기 위해서 국회를 방문한 것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어 “지난 몇년 동안 대한민국은 지진안전지대라고 생각했지만 경주와 포항 지진이 발생하면서 제도적 정비가 늦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진관련법이 제출됐지만 통과되지 못해 많이 미흡했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일본이 2030년까지 규모 9 지진의 가능성을 대비한 법을 만든 것을 예로 들며 “우리나라에는 대책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법안통과를 위해 즉각적으로 논의를 시작할 뿐만 아니라 예산도 함께 수반될 수 있도록 전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지진방제교육관 용역비 3억을 예산에 포함시키겠다고 약속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포항시의회 의원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한국당 장제원 간사가 있는 자리에서 “포항지역 의원들이 지진예산을 포함시켜달라고 여러차례 요청해 무조건 반영시키도록 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현재 국가 예산 심의 중인데 포항이 지진으로부터 극복할 수 있는 많은 예산들이 심의 중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당 차원에서도 포항이 아픔을 이겨내고 다시 새로운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포항시의회 의원들은 여야 원내대표를 만난 이후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을 비롯해 인재근 행정안전위원장을 차례로 만나 지진특별법안과 지진재난복구예산의 통과를 촉구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현재 지진 관련 법안은 소관 상임위인 행정안전위원회에 계류 중이며, 국가 방재교육관 조성사업 등의 재난복구예산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막바지 심사 중에 있다.

한편, 여야 원내대표들과의 만남에 앞서 서재원 의장과 한진욱 부의장, 김상원 지진특위 위원장, 각 상임위원장을 비롯한 포항시의회 의원들은 지역 국회의원인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과 함께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는 △지진원인 규명을 위한 모든 정보 즉시 공개 △재난지원금 인상에 상응하는 추가 지원 △지진관련 법안 제·개정을 통한 법적 근거 마련 △지진 관련 사업예산 편성을 강력히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박형남·전준혁기자

    박형남·전준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