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민간 기록물 전체
총괄 ·보존 컨터롤 타워
9천 여㎡, 60만권 수용규모
온 오프라인 열람 체계

대구의 모든 기록이 한 곳에 모이는 ‘대구 지방기록물관리기관’ 건립이 추진된다.

대구시는 대구 지역 전체 기록물관리를 총괄 기획·조정·통합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지방기록물관리기관 건립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은 보존기간 30년 이상 공공기록과 민간기록 등 대구의 모든 기록물을 수집·관리·보존·활용하는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이다. 현재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을 건립한 곳은 지난 6월 개원한 경남도기록원과 내년 2월 개원 예정인 서울기록원 두 곳이다.

대구기록원(가칭) 역시 중앙 정부의 국가기록원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행정기록물은 물론 민간에 흩어져 있는 대구 관련 기록물을 수집하게 된다. 또 이를 디지털화하고 온·오프라인 검색 및 열람체계를 갖출 방침이다. 또 기록물의 전시, 연구지원,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편찬사업 등을 통해 시민참여 중심의 기록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행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11조’는 광역시·도가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을 건립·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대구시가 보존하고 있는 보존기간 30년 이상 기록물은 모두 42만권 정도다. 여기에 공사 및 공단의 기록물과 민간기록물을 수집하게 되면 보존 기록물은 60만권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대구시는 시 본청 7만권과 각 구·군에서 35만권 등을 따로 보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오는 2022년까지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의 시설·장비 및 환경 기준’에 따라 건축연면적 9천442㎡(보존기록물 60만권 수용 기준) 규모의 대구기록원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대구시는 현재 ‘지방기록물관리기관 건립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입찰공고 중에 있다. 연구용역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업체나 기관에서는 12월 18일까지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