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기초시설 밀집으로
주변지역 악취민원 우려
시설 증설 등 대책마련 나서

▲ 악취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대정동 환경기초시설의 항공사진. /경산시 제공

[경산] 경산시가 환경기초시설이 밀집된 대정동의 악취를 줄이고자 나섰다.

대정동은 오래 전 도축장과 분뇨·축산폐수처리장, 폐수처리장, 하수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이 인접하게 조성돼 악취 민원이 발생하고, 주변지역에 신규 아파트가 건립되면서 악취 민원이 우려되고 있다.

특히 인접한 대임지구에 대규모의 택지지구가 조성될 예정으로 민원해소와 행정력 낭비를 최소화하고,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관리기관이 환경부와 경산시로 이원화된 문제점도 해결하려는 것이다.

시는 이들 시설에 대한 악취를 줄이고자 올해 말까지 분뇨·축산폐수처리장에 탈취시설 전면교체를 위해 5억원을, 폐수처리장 탈취시설 교체에 8억6천6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고도사업을 진행한 하수처리장은 지난 2016년도에 5억원의 예산으로 탈취시설을 교체했다.

또 개인시설인 도축장에 대해서도 한국환경공단에 무상기술지원을 요청해 결과에 따라 개선 방안을 권고할 예정이다.

도축장은 이미지 개선과 악취를 줄이고자 2017년 7억1천만원의 사업비로 폐수처리장의 악취저감 시설공사를 진행했다.

경산시는 악취를 줄이고자 내년 상반기 중 저기압으로 악취가 많이 발생할 때 환경기초시설의 악취를 동시에 측정해 향후 개선방향을 수립하기로 했다.

한편, 경산시는 1일 4만t을 처리하고 있는 하수처리장을 민간투자사업(BTO-a)으로 2021년까지 2만5천t을 증설해 공공수역의 수질오염 예방과 주민 보건위생 향상을 도모한다. 2만5천t의 하수처리 증설에는 국비 86억원과 민간투자 103억원 등 439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시 관계자는 “정동 환경기초시설은 남천수계를 이용하고자 밀집되었으나 주변이 개발되며 악취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악취를 최대한 낮추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고, 시민이 쾌적한 분위기에서 생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