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편입토지 보상금액 논란
지주들, 형평성 이의 제기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지주들이 보상금액을 두고 반발해 논란이 예상된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 포항융합기술산업단지 토지 지주들은 3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편입토지에 대한 수용재결과 관련하여 보상 산정기준이 부당하고 터무니없이 저평가됐다”며 이의재결을 위한 공정한 재평가를 촉구했다.

이들은 “공공성을 인정받아 사업인정고시 제도를 의제처리 받았으나, 정작 본질은 간데없고 대단위 아파트단지와 상업용지가 포함된 부대사업에만 혈안이 돼 있다”면서 “공공사업이라는 명목으로 평당 70만원 이상으로 보상해야 하는 땅을 평당 10만원 이하의 금액으로 강제 토지수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편입토지 지주 중에는 지난 2005년도 평당 24만원에 구입한 땅을 평당 16만원으로 보상금액이 책정됐다. 도대체 보상기준의 근거가 무엇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형평성을 잃었다”고 덧붙였다.

지주들은 또 “사업인정 고시일은 경제자유구역의 지정과 관련해 실시계획 승인으로 2008년 5월 의제 처리된 것은 맞지만, 그간 3번의 고시가 있었고 매번 사업내용과 기간, 사업시행자가 각각 달라진 신규 사업으로 승인고시됐으므로 마지막 세 번째 고시된 2015년 표준지 공시지가를 선정 평가해야 함에도 가격을 낮추려고 의도적으로 2008년 최초 고시로 소급적용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