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1, 2월 중에 미북회담”
靑 “분명하게 가시권 들어와”
김정은 연내 서울답방도 ‘무게’

청와대는 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2차 정상회담이 1월이나 2월에 열릴 것 같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이번 회견으로 북미정상회담이 분명하게 가시권에 들어왔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관련기사 2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회견 내용을 소중하게 받아들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2차 북미정상회담의 구체적 의제와 일정이 조속히 확정되기를 바란다”며 “이를 위해 우리 정부도 최대한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주요 20개국(G20) 회의를 마치고 귀환하는 길에 에어포스원 기내에서 기자들에게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에 대해 이처럼 언급하며 “세 군데 장소를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추진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에 대해 “평화정착에 모멘텀을 제공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의 답방 필요성에 한미 정상이 사실상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해석된다. 답방 추진이 본격화되면 남북은 물밑 조율을 거쳐 고위급회담을 열고 일정·의제 조율 등을 공식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12월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연내에 답방이 성사되려면 고위급회담이 조기에 개최돼야 하는 상황이다.

남북 정상은 지난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남북간 군사긴장 완화, 연내 철도·도로연결 착공식, 산림·보건의료 협력,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 노력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추진에 합의하고, 남북 군사합의 이행이 비교적 속도를 내고 있고 철도 연결 착공식을 위한 북측 철도 공동조사도 시작됐지만, 합의사항이 빠르게 이행되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철도 공동조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로부터 공식적으로 제재 면제를 받은 뒤에야 시작할 수 있었던 것처럼 남북간 협력도 제재 틀 내에서 한미 협의를 거치며 가능한 범위에서 한 발짝씩 진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또 한 번의 정상회담을 치르기 위해서는 남북이 기존 합의의 성과 도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따라서 남북이 합의했지만, 날짜를 잡지 못하고 있는 남북군사공동위원회, 철도 연결 착공식, 북측 예술단 남측 공연 등의 일정이 김 위원장의 답방에 연동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