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노동조합의 불법행위와 비민주적 활동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단체협상 중에 사용자 측 간부를 집단폭행하는가 하면, 노조위원장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규약을 운영하고 있다는 지적이 불거진다. 민주노총은 정부를 길들이기 위한 무리한 총파업을 강행해 민심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다. 일부 노조의 방종은 결국 건전한 노동조합운동의 위축으로 귀결될 따름이다. 준법정신의 실현과 민주적 운영의 범주를 벗어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구미시 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선거 일정이 현직 위원장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짜여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입후보자가 3일 안에 조합원 50인 이상의 추천서를 받도록 되어 있는 규정과 함께 조합원의 선거운동 기간을 고작 7일밖에 주지 않는 것도 문제다. 더욱이 선거관리위원회를 현직 노조위원장이 사실상 임명한다는 점은 불공정 논란을 피하기 어렵다.

지난달 22일 충남 아산시 소재 유성기업의 아산공장에서는 민주노총 금속노조원들이 단체교섭 중인 사측 대표인 김모 상무를 감금하고 폭행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현장에 출동한 경찰이 40여 분 간 방치한 것으로 알려져 민주노총과 정부의 태도에 대한 여론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김 상무는 코뼈와 치아 3개가 부러지고 눈아래 뼈가 함몰되는 중상을 입고 119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후송돼 치료를 받는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21일 문재인 정부 들어 첫 총파업을 강행한 이래 대규모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부와 여당의 탄력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에 반대한다는 게 총파업의 명분이다. 하지만 고용대란 속 노동계의 이익만을 요구하는 극단적 ‘이기주의 파업’이라는 비판이 곳곳에서 나온다. 민주노총이 여론을 무시하면서까지 이 같은 강경투쟁을 벌이는 행위는 현 정부를 길들이기 위한 억지행동으로 해석되고 있다.

민주노총의 잇따른 무리수들은 좀처럼 설명이 안 되는 ‘중2병’에 비유된다. 사사건건 시비를 걸고, 도대체 이게 왜 불만일까 싶은 일에도 쉽게 짜증을 낸다. 화가 나면 대화를 단절하는 행태까지 닮았다. 청탁 채용 비리가 노동계층에서 나왔다는 건 이미 민주노총이 특권층화됐다는 걸 보여주는 의미로 해석된다. 청와대의 “전교조와 민주노총은 더 이상 사회적 약자가 아니다”라는 지적은 공감을 얻고 있다. 우리나라 노동조합이 여전히 사회적 약자로서 국민들로부터 관심과 성원을 지금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착각이다. 일방적으로 생떼를 써도 되던 시절은 다 지나갔다. 추상같은 ‘준법의지’를 갖고 ‘비민주적 운영’을 일소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신 적폐’로 몰려 심각한 낭패를 당할 수 있음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