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토론 후 찬성 33명 반대 7명 촉구결의안 가결
5분발언서 이선희 의원, 포항지진 원인 규명 촉구

▲ 이선희 경북도의원, 박판수 경북도의원, 남영숙 경북도의원

경상북도의회는 29일 제305회 제2차 정례회 중 제4차 본회의를 개최하고 정부의 탈원전 정책 철회 촉구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날 결의안 채택을 앞두고 자유한국당 2명, 민주당 2명 등 반대토론도 열렸다. 반대토론에 나선 이재도 의원(민주·포항)은 탈원전 정책을 통한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육성을 주장했으며, 김상헌 의원(민주·포항)은 “동해안은 지진 다발지역으로 원전의 안전성이 우려된다”며 촉구결의안 채택에 반대했다.

찬성토론에 나선 박승직 원자력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한국당·경주)은 “원자력특위 차원에서 많은 의견을 교환한 후 이를 반영해 당초 규탄 결의안을 촉구 결의안으로 변경하게 됐다”는 배경을 설명했다.

남용대 부위원장(한국당·울진)은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정책은 지지하나, 원전이 국가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으로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며 탈원전 정책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혔다.

토론 후 실시된 투표에서 재석의원 44명 중 4명 의원이 기권한 가운데 33명이 찬성하고 7명이 반대해, ‘정부의 탈원전 정책 철회 촉구 결의안’이 최종 가결됐다.

이에앞서 3명의 의원이 나서 5분발언을 했다.

박판수 의원(김천)은 “국토균형발전과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북도가 지역의 비교우위 인프라를 바탕으로 미래 발전을 선도할 먹거리를 개발하고 한 발 앞서 준비해야 한다”며 “사통팔달의 도시 김천에 국립교통박물관이 건립될 수 있도록 경북도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남영숙 의원(상주)은 지방자치체 시행 이후 해가 갈수록 약화되고 있는 경북도와 23개 시군간의 상호 인사교류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교류 확대를 제안했다. 남 의원은 “도와 시군간의 교류가 단절되면 시군에서 어떻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국비나 도비만 교부해주는 일방적 역할을 하게 돼, 원활한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만큼, 도와 시군간의 공통된 목표와 전략을 공유하는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교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선희 도의원(지진대책특별위원회 부위원장)은 포항지진의 명확한 원인규명을 위한 경북도의 적극적인 역할과 지진에 안전한 경북을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포항지진의 유발지진 가능성과 관련, “정부측 정밀조사의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경북도에서도 민간연구 지원을 위한 예산확보 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지열에너지 개발사업의 철저한 관리와 사고의 징후를 관리할 수 있는 보다 과학적인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경북도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