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경일대가 교육부 주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 선정 이후 인재 발굴을 위해 신입생 모집을 시작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정부가 청년 일자리 대책의 하나로 올해 처음 신설한 사업으로 영남·강원권에서 경일대가 유일하게 선정되었으며, 한양대(ERICA) 등 전국 5개 대학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연계되며 1학년은 기업의 휴직 제도를 활용해 대학에서 학업에 전념하고 2~3학년에는 채용기업에 복직해 일과 학업을 병행, 3년 만에 4년제 정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것이다.

1학년에는 등록금 전액 국비지원과 2~3학년에는 등록금의 75%(대학 25%·채용기업 25%·지자체 25%)가 장학금으로 지원돼 등록금 부담이 적은 것도 장점이다.

경일대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신산업 분야의 인력양성을 위해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40명), 스마트전력인프라학과(30명), 스마트푸드테크학과(15명) 등 3개 학과를 신설하고 총 85명의 인재를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1단계 학생부성적과 출결, 2단계 자기소개서 기반 면접평가, 3단계 인·적성 및 팀 프로젝트 등을 통한 심층면접으로 최종 선발되며, 선발된 학생들은 채용약정 기업과 근로계약 체결을 통해 취업을 확정하게 된다.

경일대는 이들의 취업 질 보장을 위해, 에스엘(주), 아진산업(주), 대한메탈(주), (주)한중엔시에스 등 지역의 중견·강소기업들을 참여시키고, 산업현장에 특화된 인재 양성을 통해 지역 인재 유출방지와 산업발전을 선도하는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