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 대구대에 최근 난임연구소가 개소했다.

대학 내 자율연구소인 대구대 난임연구소는 구덕본 생명공학과 교수가 소장을 맡아 급증하고 있는 난임 환자들을 위한 이론 연구와 관련 산업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소는 영남권 지역 20여 개 난임전문병원과 연계해 핵심인력양성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부출연연구원 및 난임 관련 산업체와의 적극적인 연구 교류 및 산학협력을 계획하고 있다.

구덕본 교수는 지난해 12월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에 등재되는 등 생명과학, 특히 수정란(배아) 관련 분야 권위자로 포유동물 수정란 연구 결과를 인간 배아 발달 과정에 적용해 난임 문제 해결 가능성을 제시한 논문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구 교수는 국가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된 저출산 및 난임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전문연구센터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대구대, 대구·경북권 대학, 정부출연연구원 그리고 난임 전문병원을 연계한 TF팀을 구성해 센터 유치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구 교수는 “대구대 난임연구소가 만혼의 증가로 말미암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난임 환자들에 대한 다양한 원인을 찾아 그에 대한 연구와 대안을 제시하고, 난임 관련 산업의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