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교과서 속 평화·통일 관련 서술이 강화되고 체육·과학 등의 수업시간과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도 평화통일 교육이 강화된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학교 평화·통일 교육 활성화 계획’을 지난 27일 발표했다.

계획을 바탕으로 먼저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보완해 관련 내용을 강화하고, 수업 콘텐츠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통일 교육 관련 교과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내년부터 정책연구를 통해 교과서를 ‘평화통일 교육 체계’로 재구성하는 한편, 교과서 서술도 평화·공존 관점으로 바꾸기로 했다. 도덕·사회뿐 아니라 예술·체육·가정·과학 등 여러 교과에서 통일 교육을 하도록 하고 봉사활동이나 동아리 등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도 활동 중심 평화통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도 교육청과 함께 학생 눈높이에 맞춘 동영상과 웹툰을 개발하는 등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콘텐츠도 만든다.

특히, 교육부는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교원으로 구성된 ‘현장지원단’을 꾸려 학교 컨설팅과 시·도 교육청의 통일 교육을 돕기로 했다.

시·도별로 추진하는 특강, 평화기행, 체험연수 등 현장 맞춤형 교원 연수를 지원하고, 그간 실시해 온 한국-독일 교원 교류를 북아일랜드, 발칸 등으로 확대해 교원들이 평화 교육과정을 배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학생들의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을 위해 통일 동아리 활동을 지원을 올해 153개에서 내년에 200개교로 늘리고, 한국-독일 학생교류, 동북아 평화체험 등 학생 해외체험도 추진한다.

교육부는 이와 별도로 시·도 교육청, 통일부(통일교육원), 유관기관과 학교 평화·통일교육 지원체계를 꾸리고 남북한 교육실태나 교육과정에 관한 정책연구를 해남북 교류·협력이 본격화할 경우를 대비하기로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학교 평화통일 교육을 지속적,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교육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