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 동맹’ 지자체인 포항시와 경주시, 울산시를 연계한 3천775억원 규모의 협력사업이 추진된다고 한다. 지자체간 치열한 경쟁시대에 자치단체가 상생을 위해 서로 손을 맞잡았다는 것부터 이색적이다.

해오름 동맹은 2016년 6월 포항-경주-울산을 잇는 고속도로 개통을 계기로 동해 남부권에 있는 이들 3개 도시가 메가시티로 도약을 구상하며 맺은 동맹이다. 그동안 정기회 등을 거쳐 3개 도시 발전을 위한 연구도 많이 했다. 구체적인 사업안도 제시했다.

경북도는 이를 바탕으로 26일 국토교통부와 울산시와 함께 3천7백억원 규모의 경북-울산 연계협력형 지역계획사업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4개 분야 24개 사업 3천775억원 규모의 연계협력 사업이 제시됐다. 구체적으로는 자율주행 전용 시험도로, 수소충전소 시범 설치 등 산업벨트 고도화, 광역연결 교통시설시스템 구축, 광역관광루트 육성기반 확충, 재난공동대응 협력체계 구축 등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여기서 도출된 내용을 국비예산 신청 자료로 활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익적 목적이 분명하지 않는한 지방자치단체가 단독으로 대형 예산을 확보하기는 쉽지 않다. 자치단체 간 예산확보 경쟁이 치열한 데다 자치단체 간 사업 중복으로 예산배정의 형평성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경북도와 울산시가 시도한 협력 사업 추진계획은 이런 측면에서 지방도시간 상생을 위한 협력의 모델로 주목할 만하다. 비록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이라고 하지만 해오름 동맹의 결성으로 나타난 결과다. 정부예산 반영이라는 성과를 낼 수 있다면 앞으로 자치단체 간 상생모델 사업으로 높은 평가를 받을만한 일인 것이다.

경북도 관계자가 지적한 것과같이 지금 동해 남부권 지역은 장기적 경기침체와 주력산업인 자동차, 조선, 철강 등의 수출이 감소하면서 지역발전을 위한 새로운 모델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 있다. 자치단체 간 상생을 위한 사업발굴에 자치단체 서로가 머리를 맞대야 할 절체절명의 시기에 있다는 것이다. 지방에 있는 젊은 인재들이 도시로 떠나가고 지방도시는 인구감소와 노령화로 지방소멸을 걱정하고 있다. 지방에서 벌어들인 소득이 2016년의 경우 16조원이 빠져나갔다. 전국적으로 99조원이 빠져나간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과 경기 쪽의 유입소득이 늘어난 것으로 미뤄보아 대다수의 지방소득이 수도권으로 몰려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구감소와 자본의 유출은 지방을 더욱 핍박하게 하고 있다. 지방도시가 살기위한 전략으로 협력과 상생은 좋은 수단이 된다. 경북과 울산의 상생전략은 양지역 간 노력으로 지방도시의 새로운 성장 모델로 일어서야 한다. 지역 간 연계협력사업을 통해 지역의 자산들이 새롭게 평가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는 전기를 반드시 만들어 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