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농수산위원회, 조례안·제2회 추경심사
도시민 어촌유치 지원 등 적극적인 노력 당부

▲ 한창화 경북도의원, 김성진 경북도의원, 안희영 경북도의원, 남영숙 경북도의원, 김준열 경북도의원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취임 이후 추진중인 농식품유통교육원은 졸속추진이 아닌 철저한 준비를 거쳐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이 지사는 도지사 당선인시절부터 줄곧 농산물을 농민이 직접 재배, 판매 할 수 있도록 해 중간마진을 줄이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안정적인 유통환경을 조성한다는 취지의 농식품유통교육원 추진을 해오고 있다.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는 지난 23일 위원회를 열고 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과 관련한 조례개정안, 경북농민사관학교 설립 및 지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심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수경(성주) 위원장은 “웅도경북의 농업정책이 우리나라 농업의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야 함에도, 다소 성급하고 체계가 갖추어지지 않은 면이 있어 보인다”며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창화(포항) 위원은 “애초부터 기존 조례폐지 후 새로 제정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의견을 제시하고, “현재 조례개정은 마치 교육청을 도청으로 명칭을 바꾸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임무석(영주), 박창석(군위), 남영숙(상주), 김성진(안동) 위원은 구체적인 사업 로드맵을 가지고 있는지 한 목소리로 묻고, “또 다른 사업주체인 시군과의 사업연계를 통한 시너지효과를 창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예산과 조직, 사업분야 등에서 보다 선도적이고 규모있는 사업이 되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답변에 나선 김주령 농축산유통국장은 “업무의 연속성과 효율적인 농업인 교육업무추진을 위한 것”이라며 양해를 구하고, “농식품유통교육원이 시도민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2018년도 제2회 추경예산 심사에서 안희영(예천) 위원은 “올해의 경우 유례없이 가뭄이 극심했는데도 한발대비용수개발사업비의 사용잔액이 발생해 감액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예산집행을 위한 집행부의 노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남영숙(상주) 위원은 “향후 각종 사업추진 시에는 예산편성 전에 해당 시군에 사업에 대한 충분한 안내와 홍보를 한 후, 사업선정 후 부적격자 발생하면서 선의의 피해를 입는 농어업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 줄 것”을 촉구했다. 김준열(구미) 위원은 “말산업 특구지원사업의 경우 사업자가 특정 시군에 편중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을 주문하고, “사업의 자부담 부분이 들쑥날쑥 기준도 없이 변동되는 것은 문제가 크다”고 지적했다.

박창석(군위) 위원은 해양수산국 예산심사에서 “도시민 어촌유치 지원, 귀어귀촌 홈스테이사업의 경우 중앙부처에서 올해 초 신규사업으로 시행한 것이지만 사업자와 신청자가 없어 삭감한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집행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