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량분석 관련 기업 등 참석
기술 상용화방안 논의·발표

▲ 제1회 DGIST-CPRC-MSG 학술 포럼 포스터.
DGIST는 23, 24일 양일간 핵심단백질자원센터(CPRC)와 차세대 질량분석 전문가 모임 MSG(Mass Spectrometry Generation) 연구자들이 최신 질량분석 기술을 공유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에 대해 논의하는 ‘DGIST CPRC<2013>MSG 학술 포럼’<포스터>을 연다.

DGIST 핵심단백질자원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기초적 질량분석 기술 응용을 통한 산업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DGIST를 비롯한 질량분석 관련 기업, 대학 및 연구소에서 활동하는 MSG 연구자 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질량분석 기술은 단백질과 같은 시료 내에 존재하는 각 성분의 원자 및 분자를 이온화시켜 그 질량을 분석해 물질의 특성을 밝히는 기술로 현재 임상에서 질병 진단에 유용한 생체 지표, 약물, 대사체 등을 분석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1일차 세션에는 질량분석을 이용한 의생명과학 융합 연구’라는 주제로 김경곤(서울아산병원) 교수, 김민식(DGIST 뉴바이올로지전공) 교수, 김병규(기초과학연구원(IBS) 유전체향상성연구단) 책임연구원, 이용욱(한국인삼공사) 선임연구원이 질량분석 기술과 의생명과학 분야를 융합한 연구성과 사례를 발표한다.

또 ‘질량분석과 산업적 활용’을 주제로 이종석(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센터) 팀장, 백제현(씨젠의료재단) 센터장, 염정훈(서울아산병원 응급의학과) 책임연구원, 김선춘(대구과학수사연구소) 과장, 김종서(기초과학연구원(IBS) RNA연구단) 연구위원이 질량분석 기술의 상용화에 대해 발표한다.

DGIST 핵심단백질자원센터 장익수 센터장은 “기초연구 성과가 실용화로 이어지고, MSG와 같은 차세대 질량분석 연구자들이 교류, 협력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포럼을 개최한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