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8년 올림픽 전야제 세계 국기의상 154건
삼국시대 재현 복식 등 200여 건

▲ 고(故) 이영희 패션디자이너의 대표적 작품‘바람의 옷’. /국립대구박물관 제공
한복의 다양화와 세계화에 기여한 고(故) 이영희 디자이너의 작품이 대구박물관에 기증됐다.

국립대구박물관(관장 홍진근)은 세계적인 한복 디자이너인 고(故) 이영희 선생의 작품들을 최근 기증받았다고 20일 밝혔다.

고 이영희 선생은 1936년 대구 출생으로 1976년 한복 디자이너로 활동한 이래로 지난 5월 17일 생을 마감하기까지 한복의 일상화, 세계화에 이바지했다. 선생은 지난 40여 년 동안 한복 문화 증진과 한복의 현대화, 한복 문화의 세계적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달 금관문화훈장을 수여받았다.

‘바람의 옷’, ‘색의 마술’사 등의 찬사를 받은 이영희 선생의 작품들은 국내 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관심을 받고 있는 의상들이 다수를 차지한다.

선생의 작품 가운데 1차로 대구박물관이 인수한 작품들은 1988년 올림픽 당시 개막식 전야제의 밤에서 선보인 세계 각국을 대표하는 국기의상 154건을 비롯해 삼국시대 재현복식, 한국박물관 100주년 기념 패션쇼 기념의상 등 200여 건이다.

또 추가로 여성복과 남성복, 예식복을 비롯해 다년간 수집, 재현, 디자인 제작한 한복 및 장식품, 소품 외에 1993년부터 참가한 파리컬렉션 의상 등 다수를 기증받는다. 이영희 선생의 대표작인 1995년 파리컬렉션에서 선보인 ‘바람의 옷’ 작품도 대구박물관으로 기증된다.

대구박물관 측은 “1천여 건이 넘는 복식자료가 기증되는 사례는 근래 보기 드문 일이며, 이 같은 경사스러운 일은 올해 이야기 되고 있는 대구박물관 직제 및 조직상향과 맞물려 대구박물관이 한 단계 도약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