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정부와 힘겨루기 나서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등 지역 근로자가 21일 사회적 총파업에 나선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19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정부의 노동공약 후퇴와 관련해 21일 대구에서도 사회적 총파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대구에서는 조합원 3만여 명 중 2천500명 정도가 총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한국노총 대구지역본부는 총파업에 나서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총파업은 민주노총 총연맹 차원이 대정부 투쟁으로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를 요구할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오후 2시부터 총파업 결의대회를 갖는다. 이들은 집회 후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촛불항쟁 힘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 1년 반이 지났지만 ‘노동존중’과 ‘공정한 사회’ 약속은 무너지고 깨졌다”며 “노동적폐는 여전하고 피해자 원상회복 약속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비정규직을 제로로 만들겠다는 약속도 자회사 전환이라는 꼼수로 노동자를 기만하고 있다”면서 “최저임금도 산입범위를 확대해 오히려 저임금 노동자들의 마지노선마저 무너뜨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노조할 권리를 보장하는 국제노동기구(ILO)의 핵심협약은 아직 비준하지 않고 있다”며 “그 결과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공노(전국공무원노동조합), 화물기사, 대리운전 등 250만 특수고용직 노동자들이 노동3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