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12월17일까지 접수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내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접수를 20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19일 한국장학재단에 따르면 2019년 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접수는 오는 12월 17일까지 오후 6시까지 28일간 진행된다.

한국장학재단이 운영 중인 국가장학금은 대학이 확정되지 않은 신입생과 재수생 등 내년도 입항 예정자도 신청할 수 있다.

접수는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를 비롯해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을 통해 24시간 가능하다.

통상적으로 신청 마감일에는 신청자가 몰려 홈페이지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신청을 서두르는 것이 좋다.

특히, 현재 대학교 재학생들은 원칙적으로 1차 신청기간에만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으므로,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1차 국가장학금 혜택을 받으면 고지서상 우선 감면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과 학부모의 목돈 마련에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단 등록금 고지서 발급 전 장학금 심사를 완료할 수 있는 학생이어야 한다.

신청을 한 후에 해야 하는 절차도 있다.

우선 소득 심사를 위한 서류 제출과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를 12월 20일 오후 6시까지 완료해야 한다. 또 학생 정보(거주지, 가족관계 등)가 공적정보(행정자치부, 대법원)로 확인되지 않는 학생은 별도로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서류제출을 해야 한다. 서류제출도 신청과 마찬가지로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으로 하면 된다.

모든 신청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 성적 등을 심사해 일정 기준을 통과해야만 소득구간에 따라 장학금이 차등 지원된다.

소득구간은 신청 학생과 그 가구원의 소득·재산·부채 관련 공적자료(사회보장정보시스템)를 기준으로 심사한다.

성적은 소속 대학으로부터 수집한 직전학기 평점 및 이수학점 등을 기준으로 심사하며, 신·편입·재입학생은 첫 학기에 한해 성적심사를 하지 않는다.

국가장학금 지원과 관련한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전화상담실(1599-2000)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이와 함께 전국 현장지원센터에 방문하면 국가장학금 지원과 관련해 일대일 맞춤형 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