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갤러리 기획전 ‘색과 빛의 스펙트럼’전 내년 1월 7일까지

▲ 포항제철소 본사에 자리한 포스코갤러리에서 내년 1월 7일까지 열리는‘색과 빛의 스펙트럼’전. /포스코갤러리 제공

포항제철소 본사 1, 2층에 자리한 포스코갤러리가 기획전 ‘색과 빛의 스펙트럼’전을 내년 1월 7일까지 열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빛’이라는 소재를 통해 따뜻한 연말 분위기를 조성하고 방문객들의 예술적 감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빛으로 발현된 창의성’을 주제로 배수영, 윤주일, 이후창, 이재원, 한호 등 중견작가 5명의 현대미술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총 59점의 뉴미디어, 설치, 회화 등 작품들은 빛과 다양한 매체를 융합해 이색적인 공간을 연출한다.

배수영의 작업은 인간과 자연의 상생, 그리고 순환을 통해 치유에 대한 긍정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버려진 폐기물들은 작품으로서의 생명력을 갖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가치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하고 그 과정에서 필연적을 발생되는 다양한 인연의 모습을 감상자에게 전달한다.

윤주일은 재료가 주는 물성, 작업과정 중에 나타나는 우연성, 그리고 그로 인해 나타나는 즉흥적인 느낌을 자신만의 언어로 독특하게 표현해 내고 있다. 특히 이번 작품은 우레탄 소재로 ‘흐르고 채우고 쌓는’ 방식의 형형색색의 자신의 감정을 오롯이 뱉어냈다.

이후창은 유리구를 쌓아 올리는 작업으로 빛에 의해 형태가 변화하는 작품을 선보인다. 그의 대표작인 ‘ILLUSION’은 실재 공간에 입체감, 원근감을 부여해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재원은 그리드 단위의 투명한 큐브들을 연결해 부유하는 인간상을 공간에 구축해 내거나 다양한 오브제들을 투명판 위에 쌓아 올려 후기현대 상황에서의 인간의 존재 방식에 대한 사색들을 시각화하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

뚫린 공간 속에 구축된 투명하거나 반투명한 물질들 사이로 새어 나오는 빛들의 난반사 때문에 인체의 구체적 형상이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빛의 산란 속에서 단단한 물질이 아닌 모호한 인체 형상에 대한 일루전을 선보인다.

한호는 회화에 미디어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뉴미디어회화라는 조형언어를 만들어내 미술계에 새로운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빛의 찰나를 통해 얻은 감성을 새로운 뉴미디어 예술로 승화해 빛과 시간의 개념을 작품에 동시에 반영한 융복합적인 작품으로 세계미술계의 집중적 주목을 받고 있다.

포스코갤러리 측은 “재료의 무한한 확장 가능성이 열려있는 현대미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도우며 관람객과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이번 전시회를 준비했다”며 “기발한 작품으로 변신한 일상 속의 사물들을 만나는 경험을 통해 친근하게 다가가 즐길 수 있는 현대미술의 세계를 체감하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