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안 시의회 제출
한국당 환영, 민주당 반발

구미시가 새마을과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기로 결정하며 새마을 명칭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구미시는 15일 이와 같은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지난달 19일 입법예고 한 내용 중 ‘새마을과’를 ‘시민공동체과’로 명칭을 변경키로 한 내용을 삭제하고 기존 ‘새마을과’ 명칭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한 것이다.

시는 “지난 7일 열린 시의원 전체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시의회와의 협치실현 차원에서 적극 수용한 것”이라며 “당초 명칭변경의 취지가 부정적 오해로 논란이 되고 있어 시민사회 갈등 해소와 지역정서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 불씨는 남아 있다. 구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지난 13일 민주당 시의원 8명은 공동 성명을 통해 “새마을과 폐지는 장 시장의 공약 사항인 만큼 근본적으로 새마을과를 폐지하고 새마을 지원 사업을 관에서 민간단체인 ‘새마을 구미지회’로 이관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문재인 대통령의 새마을 사업 지속 발언은 새마을 조직 지원이 아닌 국제 협력사업의 정부지원 공적개발 사업의 일부분일 뿐”이라며 문 대통령의 발언과 구미시 새마을과 명칭 변경에 대해 선을 그었다.

반면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은 당연한 결과라는 입장이다.

김태근 구미시의회 의장은 “구미에서 새마을과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구미시는 새마을운동의 종주도시면서 새마을정신을 이어가는 도시다. 정권에 따라 새마을정신 계승이 바뀔 수도 없고 바뀌어서도 안된다”고 강조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시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당초 의도와 달리 단지 새마을 명칭만으로 시민사회에 갈등과 논쟁이 되는 부분은 안타까운 마음이다”면서 “부서 명칭에 따른 시정낭비를 종식하고 구미 발전을 위해 실질적 기능과 역량을 갖춘 행정조직으로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조직개편안은 오는 26일부터 열리는 시의회 제227회 정례회에서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면 2019년 1월 1일자로 시행된다.

구미/김락현기자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