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전휘수 한국수력원자력 부사장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 기조로 신규 원전 건설의 백지화, 원전 조기 폐쇄 등 경북의 에너지산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오랜 시간 동안 경북과 상생해 온 한수원도 이러한 측면에서 원전 산업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 원전 수출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피력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지난 14일 경주에서 열린 ‘2018 에너지포럼’에 참석한 전휘수<사진> 한국수력원자력 부사장을 만나 경북 에너지산업의 미래에 관해 들어봤다.

원전 해체산업 적극 육성
중수로 해체 진출도 모색
안전 최우선 경영 노력
체코 원전 수주 순항 중

-지난해 1월 한수원 발전본부장(부사장)으로 선임된 이후 약 2년간 상당히 바쁜 일정을 소화했을 것 같은데, 취임한 이후 몰두했던 분야가 있다면.

△발전소를 운영하는 임원이다 보니 발전소와 관련된 현안 해결이 첫 번째 임무였다. 최근 발전소 경락 건물의 내부철판 부식이나 콘크리트 문제 등 당면 과제들이 산적해 있어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부터 노력을 기울여 왔다.

-동일본 대지진의 사례 등을 발판 삼아 우리나라 원전 안전 대책도 더욱 강화된 것으로 알지만 몇 년 새 경주와 포항 등에서 지진이 발생해 시민들의 우려가 여전히 큰데.

△일단 사실에 기반을 둬서 이야기를 하자면 경주와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 규모는 우리 발전소 설계 기준에 미달, 그 이하다. 당연히 지난 지진으로 설비의 이상이나 피해는 전혀 없었다. 다만 경주 지진의 경우 우리나라 지진 계측 이래 가장 큰 규모였기 때문에 이를 직접 겪었던 국민의 공포감이 컸다. 그러나 경주 지진의 규모 역시 설계 이하로 피해가 없었고 사실 지금까지 설계를 초과하는 지진이 발생해도 안정성에 위협을 받은 사례는 없었다. 그만큼 충분한 안정성 여유를 확보하고 있다. 그렇지만 경주, 포항의 지진을 교훈 삼아 지질 조사를 확실히 하고 설계 규모를 높여 꾸준히 대비해야 하며 한수원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과거 월성원자력본부장으로 재임하던 시절에도 지역 상생과 관련해 특히 더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평가를 받았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원전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지역 사회와 주민들의 지지가 있어야 한다. 그런 관점에서 한수원이 지역을 ‘지원’하는, 무언가를 해준다는 것이 아닌 말 그대로 동반자나 지지자, 파트너 같은 관계가 돼야 한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단순히 시설을 짓거나 특정 계층에게 무언가를 지원한다기보다는 주민의 생활이 개선되고, 소득을 증대하고, 다함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잘 살 수 있는 쪽으로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한수원이 체코 원전 수주에 뛰어들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한수원의 기술이나 예산 등의 내용이 현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던데 전망은.

△아무래도 진행 중인 사안이다 보니 조심스럽지만 비교적 순항하고 있다. 사업 수주를 위해서는 우리 측의 정보 노출을 최대한 줄여야 하는 부분이 있어 공개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일단 현재 상황으로는 체코 측에서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정부의 에너지 전환 사업과 관련해 원전과 관련된 지역들의 경쟁력 감소가 전망되는데 어떤 대책을 준비하고 있는지.

△원전 주변지역의 지원제도를 그동안 민원사업과 사회간접자본(SOC) 중심으로 펼쳤다면 이제는 지역의 발전계획과 연계한 주민의 소득증대사업 중심으로 개편하겠다. 또한 재생에너지에 대한 기본지원금 지원단가 인상을 추진해 재생에너지를 촉진하고 원전지원금 감소에 따른 지역의 영향을 완화하는 등 여러 준비를 하고 있다.

-앞으로의 원전 운영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달라.

△에너지전환 로드맵을 적극 이행해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추진하겠다. 성공적인 고리1호기 해체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해체산업을 육성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해 월성1호기 해체를 추진하며 중수로 해체 시장 진출의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안전 관리체계를 확보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기반을 구축하겠다. /고세리기자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