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성태
바른당 김관영 원내대표
공동기자회견서 촉구

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3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대통령과 여당의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에 임했고, 합의를 이뤄냈으나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을 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지난 5일 청와대에서 있었던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동과 합의를 언급한 뒤 “야당 원내대표들은 대통령께 현 난국 타개를 위해 국정운영 및 경제정책의 기조 변화와 경제 투톱에 실용적 시장주의자 임명 등으로 시장에 변화의 시그널을 전해달라는 요청을 했고, 유명무실화 된 국회 인사청문 제도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문제와 청문결과보고서 채택없는 장관 임명 강행 자제도 진언했다”면서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해 야당 공동으로 제출한 국정조사 수용도 호소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여당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인사검증책임자인 민정수석 조국수석을 해임하고, 정의와 공정을 파괴하며 지금도 청년을 절망시키고 있는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도 즉각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