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방재교육공원 등 기반시설 건립 추진

포항시가 역대 최고 강도의 지진의 아픔을 딛고 지진을 비롯한 각종 재난 안전 기반 시설 확충을 통한 국내 최고의 안전도시 건설에 적극 나선다.

12일 포항시에 따르면 시는 현재 국가방재교육공원(2019∼2023), 다목적 재난대피시설(2018∼2020), 지진 트라우마 치유센터(2019∼2022), 안전체험관 등 다양한 안전도시 기반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국가방재교육공원은 재난에 대비한 교육과 체험부터 재난 발생 시 대피장소로 활용할 수 있는 전천후시설로 지진극복기념관, 체험장, 학습장, 다목적광장, 실내구호소 등으로 구성된다.

시는 흥해읍 일원 30만㎡ 땅에 1천억원을 들여 짓기로 하고 내년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다목적 재난대피시설은 평소에 체육시설로 활용하다가 재난이 발생하면 대피·구호시설로 활용하는 시설이다. 시는 총사업비 250억원을 들여 남구에 3곳, 북구에 2곳을 구축할 계획이다.

지진 영향으로 외상후스트레스를 겪는 시민들을 위한 지진 트라우마 치유센터도 추진된다. 이 센터 건립에는 200억원 정도가 투입된다.

안전체험관은 지진대피요령 등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배우는 교육시설이다.

시는 지난해 지진이 일어난 직후부터 이러한 재난대비시설 건립을 추진해왔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았다.

4개 시설 건립에 필요한 예산이 내년 정부 예산안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국회 상임위원회의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3개 시설 건립 예산안이 다시 반영됐다.

반영된 예산은 국가방재교육공원 조성 3억원, 다목적 재난대피시설 건립 15억원, 지진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10억원 등이다. 다만, 안전체험관은 오는 2020년까지 정부 건립안이 모두 확정된 상태라서 추진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건립 추진 중인 3개 시설과 관련한 예산은 앞으로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심의와 본회의 의결 등을 거쳐 반영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