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시장, 1심 선고 앞둬
임종식 교육감도 검찰 송치

6·13 지방선거 관련 선거사범 수사 공소시효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검찰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2일 대구지검 공안부에 따르면 대구·경북 지역은 지난달을 기준으로 단체장과 의원 등 당선인 24명이 선거법위반과 관련해 수사를 받고 있다.

재판에 넘겨진 권영진 대구시장은 오는 14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어 검찰이 구형한 150만원 벌금이 어느 정도 선에서 결정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임종식 경북도교육감은 선거기획사에 선거 홍보 활동비를 제공한 혐의로 지난달 25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선거공보물에 정치 이력을 표시한 혐의로 압수수색 등 조사를 받은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의 기소 여부도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초자치단체장 당선인 12명에 대한 수사도 막바지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경찰은 황천 모 상주시장의 금품 선거 의혹을 포착해 시장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황 시장을 12일소환 조사했다.

앞서 김문오 달성군수가 허위사실 공표 등 5가지 혐의로 고발돼 경찰에 출석했고 고윤환 문경시장, 최기문 영천시장도 수사 대상이다.

광역·기초의회의원 10명도 수사 대상에 올랐고 이재만 전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의 불법 여론조사 사건에 연루된 시·구의원 6명도 조사를 받을 것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관련자는 이 전 최고의 공천을 받아 당선된 대구시의회 서호영·김병태 의원, 동구의회 이주용·김태겸·황종옥 의원 등 5명과 공천과 상관없는 북구의회 신경희 의원 등이다.

검찰 관계자는 “공소시효가 끝나가 전에 해당 사건과 관련한 수사가 막판에 접어들면서 선거사범 고발이 잇따르고 있다”며 “일부 당선인이 추가로 입건돼 조사를 받고 있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조치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