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동계올림픽 은메달 획득으로 국민적 관심을 모았던 경북체육회 소속 여자 컬링팀에 대한 대한체육회 등의 합동 특별감사가 시작됐다고 한다.

평창 동계올림픽에 출전해 발군의 실력을 보이며 두각을 보였던 팀킴 멤버들이 대한 체육회 등에 호소문을 보내면서 이번 문제는 불거졌다. 현재까지 밝혀진 내용은 팀 지도자들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아왔다고 주장하며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과 김민정 감독의 교체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김 부회장의 욕설과 폭언으로 고통을 받아왔으며, 그동안 국제대회에서 수차례 상금을 획득했으면서도 제대로 정산받지 못했다고 주장한 내용 등이다.

여자 컬링팀의 호소문은 국회에서 진행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까지 논의가 됐다. 이 자리서 도종환 문체부장관은 대한체육회와 합동으로 특정감사를 벌여 사실을 밝히겠다고 약속했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조사가 미흡하면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 이 문제를 다뤄 선수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는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 마을에서 같은 성을 쓰는 선수들로 구성된 팀이라 하여 외신들이 팀킴이라 부른 경북체육회 소속의 우리나라 여자 컬링팀 대표는 평창동계올림픽의 꽃이었다. 생소한 종목에 같은 학교출신 멤버들로 구성한 무명의 팀킴은 세계 최강의 팀을 물리치며 연일 컬링 ‘신드롬’을 일으킨 선수들이었다.

의성여중고 동문들로 구성돼 우리고장 의성을 세계에 알린 자랑스런 선수들이기도 했다. 미국의 월스트리트 저널은 갈릭 걸스(garlic girls)라 불렀다. 마늘 소녀란 뜻으로 의성이 마늘 생산지로서 유명한 곳이란 의미를 달았던 것이다.

그러나 이번 사태 발생으로 아직도 우리의 선수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의심이 든다. 경북도 등 관계기관에서 컬링협회와 컬링장 운영 전반에 걸쳐 조사를 벌이겠다고 했다. 컬링팀 운영에 문제점이 있다면 책임자를 엄중 문책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이번 사태로 마음이 편치않은 사람은 의성군민이다. 올 초 치러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면서 고향의 명성을 알린 여자컬링팀이 자체 내분으로 갈라진데 대한 안타까움이다.

진상조사 결과가 나와야 하겠지만 사태 수습이 잘 되길 바라고 있다. 경북 의성의 딸들이 일궈낸 공든 탑이 무너져서는 안 되겠다는 마음이 의성군민의 진실한 마음이라 생각된다. 사태 수습은 엄격하고 원칙적이어야 한다. 그러면서 팀을 끌고 가는 조직과 선수들이 안심하고 운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우리의 선수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마음 고생을 겪는 일은 없는지 또 인권유린을 당하는 일은 없는지 체육계 전반이 자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