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행복주택과 매입·전세임대 등 공공임대 4만호가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특화 지원된다.

4만호 중 3천호는 100% 중기 근로자만 입주하는 중기 근로자 전용주택으로 공급된다.

국토교통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경기도 화성 동탄 산단형 행복주택에서 중기 근로자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방안’ 등을 공동 추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일자리 연계형 지원주택 공급 방안은 중기 근로자를 위한 전용주택 특화단지 조성 사업과 행복주택 등에 대한 중기 근로자 우선공급 및 소호형 주거클러스터와 산단형 행복주택의 공급 확대 등이 주요 내용이다. 국토부는 2022년까지 행복주택과 매입·전세임대 등 공공임대 4만호를 일자리 연계형 공공주택으로 특화 공급한다.

4만호 중 3만호는 준공하고 1만호는 부지 확보 후 사업승인을 받는 것을 목표로한다.

공급 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에 규정된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로, 국토부는중기부와 협업을 통해 기업의 수요에 맞춰 입지 등을 선정할 예정이다. 특히 3천호는 중소기업 근로자로만 채워지는 중기 근로자 전용주택으로 공급된다.

시범사업으로 충북 음성에 중기 근로자 전용주택 400호 공급이 추진된다. 이는 주변 시세의 70∼80% 수준으로 공급되는 일종의 행복주택이다. 기존 ‘청년형’과 ‘신혼부부형’에 더해 3인 이상 가족에 적합한 ‘가족형’이 신설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