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경북도 공동 주최
허재완 교수 기조강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토론회가 14일 대구삼성창조캠퍼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지난 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광역화시대, 통합신공항과 대구·경북의 미래’라는 주제로 열리며 지난 9월 대구정책오페라에서 발표된 ‘대구미래비전 2030’을 구체화하는 과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와 경북도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대구경북연구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허재완 중앙대학교 교수가 ‘광역화시대, 대구경북의 미래’라는 테마로 기조강연을 진행한다. 또 김경대 한동대학교 교수와 나중규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이 각각 ‘통합신공항에 기반한 광역적 연계 협력방안(대구·경북대도시권 계획)’과 ‘공항경제권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주제발표를 한다.

특히 허재완 교수는 기조강연에서 “통합신공항 건설을 계기로 대구·경북의 오랜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광역대도시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허 교수는 “OECD에서 발간한 ‘글로벌 경제에서의 도시경쟁력’ 보고서에 따르면 대구와 경북은 1~3류에도 끼지 못한 등급 외로 평가되면서 도시경쟁력이 악화되고 삶의 질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성장 엔진으로서의 구실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러한 지역의 위기를 돌파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대구와 경북의 광역대도시권 구축이 현실적인 대안이며 통합신공항은 3D전략을 활용한 광역대도시권의 구축에 핵심 인프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고 말했다.

주제발표를 진행하는 김경대 교수도 “대구와 경북은 미래 성장의 동력이 될 기반 도시가 풍부하며, 도시 간 융합을 통해 고도의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많은 지역”이라면서 “여기에 통합신공항 건설을 통하여 공항을 중심으로 발달하는 공항복합도시를 조성함으로써 교통과 물류 뿐만 아니라 컨벤션, 관광, 혁신 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을 이끄는 첨병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