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협회, 방통위에 요구

방송 공공성을 강조해온 정부가 지상파(KBS, MBC, SBS)에 특혜성 중간광고 허용을 결정한 것과 관련, 언론학계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신문협회는 12일 성명을 내고 “방통위가 지상파만을 위한 특혜 정책을 멈추고 매체 및 미디어 간 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방송광고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지상파방송 중간광고 도입 방침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신문협회는 “지상파의 압박에 떠밀려 중간광고 도입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며 “철저한 자구 노력이 진행된 이후 지상파 중간광고가 타 매체와 국민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제시하고, 이에 대한 국민적 동의와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방통위는 지난 9일 전체회의를 열고 지상파방송의 중간광고를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지상파는 지난 수년간 광고 매출 감소를 들어 중간광고를 요구해왔다. 방통위는 매체 간 공정경쟁 환경 조성, 양질의 콘텐츠 제작역량 강화를 허용의 이유로 내세웠다.

그간 신문협회를 비롯한 △국회 △유료방송 △시민단체 등 각계에서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을 반대해 왔다. 신문협회 조사연구 결과(2017년) 중간광고가 도입될 경우, 지상파방송은 해마다 1천114억∼1천177억원의 수익을 올리는 반면 신문광고비는 해마다 201억∼216억원씩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매체 간 불균형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고세리기자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