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농업기술센터 내 ‘농산물안전성 분석센터’
국제공인비교숙련도 평가프로그램서 우수성 인정

[봉화] 봉화군 농업기술센터내 농산물안전성분석센터는 지난 9월 열린 국제공인비교숙련도 평가프로그램 FAPAS(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의 잔류농약 분석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고 12일 밝혔다. FAPAS는 영국 환경식품농림부가 실시하는 분석능력평가 프로그램으로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아 매년 전 세계 정부기관, 연구소 및 민간분석기관 3천여개 시험소가 참가하고 있다.

봉화군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평가를 포함해 국제적으로 4년간 6회 연속 잔류농약 분석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이 분야의 최고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2012년 개소한 봉화군 농산물안전성분석센터는 공인검사기관에 적합한 시설 규모를 갖추고 친환경 인증에 필요한 잔류농약 320성분과 농업용수, 토양 중금속 분석을 시행하고 있으며 친환경농산물 인증, 경북 학교급식 농산물에 대한 잔류농약검사, 봉화군 로컬푸드 안전성검사 등을 지원하고 있다.

농산물안전성분석센터 배영제 소장은 “농약허용물질관리제도(PLS)로 인해 농산물 잔류농약에 대한 관심과 걱정이 큰 시점에 우리 군의 우수한 잔류농약 분석 능력은 관내 농업인의 안전하고 건강한 농산물 생산의 든든한 뒷받침이 되고 있다”면서 “봉화군의 농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농산물 안전 생산 분야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종화기자

    박종화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