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9일 제천 내토시장에서 열린 소상공인·자영업 대표자 간담회에서 참석자의 발언을 듣고 있다. 김 위원장은 전원책 조직강화특위위원을 해촉한 것과 관련 이날 “당의 기강과 질서가 흔들리고 당과 당 기구의 신뢰가 더이상 떨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는 입장문을 밝혔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전원책 전 조직강화특별위원을 경질한 가운데 한국당 텃밭인 대구·경북 의원들은 비대위 결정에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다. TK지역 대다수 의원들은 전당대회를 2월말∼3월 초 사이에 전당대회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고, 전 전 위원이 권한 밖의 발언을 쏟아내면서 당내 분열을 조장했다는 이유를 들었다.

A의원은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최근 TK지역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밝혔듯이 전 전 위원이 특위위원 권한밖의 발언이 많았다. 이를 언론에 노출시키면서 당의 혁신을 기대하는 이들에게 실망감을 준 것으로 보고, 더 이상 컨트롤이 안되는 상황이었다”면서 “경고에 대해서도 부정을 하니까 전 전 위원을 해촉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B의원은 “전 전 위원의 배제는 비대위와 엇박자를 내기 때문에 불가피한 선택으로 본다”며 “서로 마지막까지 의견 조율이 안된 게 아쉽다”고 지적했다. C의원은 “당내 문제는 비대위 스케줄대로 가는 것이 맞다”며 “그래야 2월말∼3월초 새로운 당대표를 선출할 수 있다. 이후 대여 투쟁과 총선 승리를 위해 매진하는 길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의원들은 전 전 위원의 전당대회 연기론을 주장한다면 비대위와 조강특위 간의 의견조율이 되지 못한 것이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D의원은 “의원들은 2월말∼3월초 사이에 전당대회를 치른 뒤 차기 지도부가 당의 중심을 잡고 책임을 지는 모습이 좋다고 생각하는 의원들이 많다”면서도 “전 전 위원과 비대위가 조율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었느냐. 공개적으로 갈등을 드러낸 것은 좋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러한 모습을 본 국민들이 얼마나 실망하겠느냐”며 안타까워했다.

/김영태·박형남기자

    김영태·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