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등 실수요자 고려
2∼4인 가구에 최적화된
전용면적 66·74·84㎡
중소형 타입으로 공급

▲ 이번 주에 공개되는 국가산단 서한e스테이의 특화된 평면도. /서한 제공
임대 그 이상, 분양아파트 안 부러운 ‘국가산단 서한e스테이’가 이번 주 공개에 들어간다.

이번에 공급될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국가산단 서한e스테이’는 인근 분양단지를 능가하는 제품구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근 반도유보라, 대창줌파크, 영무예다음보다 더 큰 1천38가구 규모와 전용 66㎡, 74㎡, 84㎡ 타입, 분양단지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커뮤니티, 주거서비스 등은 인근 실수요자들의 주목을 끌기에 충분하다는 평가다.

보통 임대아파트는 전용 59㎡ 이하로 공급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서한e스테이는 인근 근로자 등 실수요자들을 고려해 2∼4인 가구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전용 66㎡, 74㎡, 84㎡ 중소형 타입으로 공급된다. 특히 서한은 4베이-4룸(알파룸), 팬트리, 안방워크인드레스룸, ㄷ자형주방구조 등 최신 평면트랜드를 적용해 실수요자들의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평면설계에 많은 공을 들였다.

전용 66㎡타입은 4베이, 팬트리, 안방워크인드레스룸까지 갖춰 84형 부럽지 않은 공간효율성을 자랑하며 전용 74㎡와 84㎡는 4베이(일부), 알파룸(일부), 주방수납공간, 주방유틸리티룸(일부), 안방워크인드레스룸 등으로 설계돼 인근 분양단지의 유사타입과 비교했을 때 공간활용도가 더 높다는 평가다. 특히 타워형인 전용 74㎡·84㎡C 타입은 작은방보다 넓은 알파룸이 제공, 방이 4개로 구성되어 눈길이 간다. 또 중앙광장, 다양한 수목과 쉼터, 어린이놀이터, 운동시설에 수경시설까지 갖춘 자연친화적 단지로 설계되며 별동 어린이집과 어린이영화관, 어린이도서관, 방과후교실 등을 갖춘 에듀센터는 아이 보육, 교육에 관심이 많은 엄마의 고민을 덜어줄 교육특화시설이라 할 수 있다. 이어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GX룸, 소셜다이닝룸, 미디어실, 동호회실이 있는 e스테이 커뮤니티시설은 인근 분양아파트를 능가하는 규모와 구성을 자랑한다.

이 모든 것을 누리는데 부담은 최대한 없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무주택자를 위한 가장 합리적인 주거 대안으로 최장 8년간 내집처럼 살 수 있으며 초기임대료는 시세의 90∼95%로 규제하고, 거주기간 임대료 상승률은 연 5%를 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보증금과 월임대료의 비율은 형편에 따라 조정할 수 있으며, 2년 단위로 자유로운 퇴거가 보장된다. 임대료는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무주택자이기만 하면 청약통장도 필요 없고 지역거주제한도 없이 만 19세 이상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일반 분양아파트 대비, 부담은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 국가산단 서한e스테이는 보증금만으로 새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어 자금부담 없고 취득세, 재산세, 양도소득세, 종합부동산세 등의 모든 세금부담에서 자유롭다. 임대보증금 보증가입으로 보증금 사고 걱정도 없으며, 국가정책에 따른 최상급 상품력으로 민영아파트를 능가하는 주거만족이 약속된다.

부동산 전문가는 “현재 부동산 114에서 밝히고 있는 대구시 평균 전세가 상승률 8.6%와 국가산단 서한e스테이 연 임대료상승률 예상치(3.4%)를 비교해보면 8년 후에는 최대 약 70%의 임대가격차가 발생한다”며, “ 전용 84㎡기준 월 20만원대 임대료로 집에 대한 모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라 인근 산업단지종사자들에게 인기를 끌 전망”이라고 밝혔다.

모델하우스는 화원고등학교 옆, 도시철도 1호선 설화명곡역 1번출구 도보 5분거리에 준비 중이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