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 중 자리 뜨려하자
야당 의원 반발로 정회
강석호 의원 중재 포항행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8일 포항에서 열린 한·러 지방협력포럼에 하마터면 참석하지 못할 뻔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강석호 위원장)가 이날 국회에서 외교부와 통일부 등의 2019년 예산안을 비롯 기금운용계획 및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등 중요 안건을 일괄 상정 후 심사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강 장관이 한·러 지방협력포럼 참석을 위해 회의 도중 자리를 뜨려하자 야당 의원들이 반발하면서 참석이 쉽지 않았다는 것. 다행히 여야 간사 협의와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 위원장의 중재로 겨우 포항행이 가능했다.

무소속 이정현 의원은 “1년에 한번 있는 국가 정부부처 예산심의에 장관이 이석한다는 건 국회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문제 제기를 했고, 한국당 정진석 의원도 “1년에 한번 있는 예산 심의에 장관이 빠지는 건 드물다”고 지적했다.

강 장관이 “이 일정이 오래 전에 잡혀 있었고 이름은 지방협력 포럼이지만 우리의 신북방정책에 굉장히 중요하다”며 양해를 구했지만, 야당 의원들이 연달아 문제제기를 하면서 결국 정회를 하기도 했다.

속개 후 강 위원장이 “장관 이석 시간까지는 야당이 집중적으로 질의하고 통일부는 나중으로 미루겠다”며 상황을 정리해 가까스로 한·러 지방협력포럼에 참석할 수 있었다.

이 같은 혼선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외교부가 국회를 무시했기 때문에 빚어진 일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외교부가 한·러 지방협력포럼을 위해 강 장관이 이석해야 한다는 사실을 사전에 통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일정이 겹칠 경우 외통위 일정을 다른 날로 조정할 수 있는데도, 외교부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야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외교부의 성의가 부족했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강 위원장도 “이게 바로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다음부터는 사전에 이런 일정을 주셔야 혼선이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