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외교가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교두보가 될 포항 영일만항을 중심으로 한 물류기반인 SOC(사회간접자본) 확충이 선결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8일 포스텍 국제관에서 개최된 제1회 한-러지역 포럼에서는 양국간 경제·통상, 교육·과학, 항만, 물류 분야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력 증진 방안이 담긴 ‘포항선언문’이 채택됐다. 이 구상이 추진되고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SOC 기반 확보를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유라시아 국가들(러시아·중앙아시아·몽골·중국)과의 교통-물류-에너지-인프라 연계를 통해 한국 경제의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겠다는 신북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3차 동방경제포럼에 참석,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포항에서 ‘한-러 지방협력포럼’을 열기로 합의하며 신북방정책의 의지를 실천에 옮기고 있다.

우선 정부가 북방물류거점항만으로 개발한 포항 영일만항의 기능강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2009년 8월 컨테이너부두 4선석으로 문을 연 영일만항은 개장 9년만인 올해 누적 물동량 100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달성하는데 그치는 등 여전히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영일만항 배후단지활성화와 인입철도건설, 영일만대교 등 연결도로망 건설 등도 앞당겨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5만t급 국제여객선이 접안할 수 있는 여객부두의 조기건설도 시급하다. 국제여객항이 되면 러시아 극동지역 관광자원과 울릉도와 독도의 해양관광자원, 경주의 신라문화, 안동의 유교문화, 대구의 섬유패션 등 경북 내륙 관광자원을 연계하는 한·러 간 관광물류 관문으로의 역할을 하게 된다.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포항과 삼척을 잇는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 사업과 영일만 횡단 구간을 포함한 울산∼포항∼삼척 간 동해안고속도로 등 총 2건이 예타(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사업 선정이 유력시된다는 소식은 낭보다.

한·러 지방협력포럼 전문가 세션 기조발제를 위해 포항에 온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송영길 초대 위원장은 인터뷰에서 “(남북)철도 연결은 통일이 되면 어차피 지불해야 할 비용을 미리 쓴다고 생각해야 한다”면서 “분단 70년 동안 사실상 대한민국은 섬처럼 고립돼 있다. 철도는 대한민국 경제가 대륙경제와 연결된다는 큰 의미를 갖는다”고 강조했다.

신북방외교의 성패는 러시아를 시작으로 중국, 북한간의 남북교류 시대를 여는 출발점인 포항을 어떻게 준비시키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요긴하다. 당국의 깊은 관심과 안목이 십분 발휘돼야 할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