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항 아직 제기능 못 하고
국제 여객부두 없는 점도 한계
동해중부선·영일만대교 건설
北·中과 교류 확대에 선결조건
포항선언 실질 성과 도출 위해
정부 차원 지원 반드시 따라야

포항 ‘한-러지역포럼’개막을 신호탄으로 구체화단계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외교가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교두보가 될 포항 영일만항을 중심으로 한 물류기반인 SOC(사회간접자본) 확충이 선결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유라시아 국가들(러시아·중앙아시아·몽골·중국)과의 교통-물류-에너지-인프라 연계를 통해 한국 경제의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겠다는 신북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3차 동방경제포럼에 참석,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포항에서 ‘한-러 지방협력포럼’을 열기로 합의하며 신북방정책의 의지를 실천에 옮기고 있다.

제1회 한-러지역 포럼의 결과는 ‘포항 선언문’에 담겨질 예정이다. 선언문에는 양국간 경제·통상, 교육·과학, 항만, 물류 분야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력 증진 방안을 골자로 제3차 포럼 개최지 결정, 상설기구설치, 엠블렘 작성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북방외교의 첫 결과물인 포항선언문이 실질적으로 추진되고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SOC 기반 확보를 전제조건으로 하고 있어 정부차원의 지원이 뒤따르지 않을 경우 자칫 문서로만 약속된 선언문에 그칠 공산이 크다는 우려가 지역에서 제기되고 있다.

<관련기사 3·6면>

우선 정부가 북방물류거점항만으로 개발한 영일만항의 기능 강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2009년 8월 컨테이너부두 4선석으로 문을 연 영일만항은 현재 러시아·중국·일본·동남아 등 7개국 25개국 항만에 컨테이너 항로를 운영하고 있다. 개장 9년만인 올해 누적 물동량 100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를 달성하는데 그치는 등 여전히 항만인프라 등의 부족으로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지 못하다 보니 대구·경북지역 화물마저 거리가 먼 부산항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는 실정이다.

영일만항 배후단지활성화와 인입철도건설, 영일만대교 등 연결도로망 건설 등도 앞당겨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5만t급 국제여객선이 접안할 수 있는 여객부두의 조기건설도 필요하다. 국제여객항이 되면 러시아 극동지역 관광자원과 울릉도와 독도의 해양관광자원, 경주의 신라문화, 안동의 유교문화, 대구의 섬유패션 등 경북 내륙 관광자원을 연계하는 한러간 관광물류 관문으로의 역할을 하게 된다.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외교는 러시아 극동지역뿐만 아니라 중국 동북3성, 북한 나진, 선봉, 청진항간 교류를 확대하는 방안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북방교류 활성화를 위해 동해중부선철도와 동해안고속도로 등 도로망 확충도 필요하다.

동해안고속도로는 포항~울산간 고속도로가 개통한데 이어 현재 포항~영덕간 구간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두 구간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영일만대교 건설이 조속히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영일만대교는 포항시 남구 동해면과 북구 흥해읍을 연결하는 해상교량이다. 총사업비 1조8천55억원이 투입돼 총 길이 17.1㎞ 해저터널 5.4㎞, 교량 3.6㎞, 접속도로 8.1㎞로 이뤄진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영일만대교의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용역을 위해 20억 원의 예산을 편성, 사업추진 의사를 드러냈지만 이번 국정과제에 포함되지 않으면서 사업추진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에서 열리는 한러포럼은 러시아를 시작으로 중국, 북한간의 남북교류 시대를 여는 출발점으로 지리적으로나, 각종 인프라까지 구축하고 있는 포항이 그 중심에 있다”며 “향후 북방외교를 위해 지역 SOC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철화기자

    정철화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