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직접 추천 발탁

문재인 대통령은 7일 권구훈<사진>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신임 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권 신임 위원장은 골드만삭스 아시아 담당 선임 이코노미스트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위촉장 수여식을 마친 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권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직접 추천해 발탁했다”고 발탁배경을 소개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과) 개인적 인연이 있는 게 아니라 대통령이 여름휴가 때 ‘명견만리’라는 책을 읽었는데, 책 말고 TV에서도 직접 명견만리를 보시고 권 위원장의 강연에 감명을 받아 기억하고 있다가 인사수석실에 추천했고 검증을 거쳐서 이 자리에 서게됐다”고 말했다.

이 브리핑에 함께 자리한 권 위원장은 “그동안 구축돼 온 북방경제 추진체계와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충분히 활용해 더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거둬야 하는 내실화 단계로 들어서고 있다”며 “저의 IMF(국제통화기금)와 골드만삭스에서의 경험이 북방정책 내실화에 충분히 녹아 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특히 문 대통령이 추진하는 한반도 평화를 토대로 한 새로운 경제지도, 새로운 공간과 기회 확장이라는 비전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북방위 본래 목표인 대통령 자문 기능을 더욱 충실히 수행하는 방안을 고민하겠다”며 “다만 아직은 업무 내용을 보고받고 파악하는 중이어서 구체적인 방향·방안이 정해지면 설명하는 기회를 갖겠다”고 밝혔다.

권 위원장은 투자 업무를 하는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직을 유지한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