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협 경제사업우수사례 평가

[상주] 상주축협(조합장 성영욱)은 최근 농협중앙회가 개최한 축협 경제사업우수사례 평가대회에서 한우번식기반 부문 최우수농협으로 선정돼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진>

상주축협과 상주시는 한우산업의 육성발전을 위해 번식우농가 입식자금 이차보전 지원사업, 한우암소능력검정사업, 한우개량번식단지육성사업, 우량한우 암소집단 조성사업, 한우친자사업, 조기임신 진단사업 등을 공동으로 추진했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상주축협은 축산농가의 급속한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번식우 기반이 무너져가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소규모농가를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송아지입식자금 지원사업’을 시행함으로써 높은 평가를 받았다.

송아지입식자금 지원사업은 소규모 번식우 농가를 대상으로 한 농가당 3천만원 대출 한도로 송아지입식 시 무이자로 자금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아울러 번식우농가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친자확인사업’을 시행해, 체계적인 혈통관리는 물론 유전능력이 뛰어난 우수한 후대축의 개량을 촉진시켰다.

상주시 관계자는 “그동안 한우 명품화를 위해 추진한 각종 사업이 지난 경북한우경진대회 최우수시군 수상에 이어 이번 경제사업 한우 번식기반 부문 최우수축협 및 대상으로 결실을 맺었다”며 “앞으로도 상주한우의 명품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