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부터 11일까지 안동문화예술의 전당

 ‘유목의 땅, 유랑의 민족-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 고려인’ <포스터>출간기념 콘텐츠 전시회가 6일부터 11일까지 안동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다.

5일 경북도에 따르면 이 책자는 도가 ‘해외동포 인적네트워크 구축사업’ 중 하나로 추진한 ‘세계시민으로 사는 경북인 2018-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 편’의 스토리 북이다.

전시회 첫날인 6일 스토리 북과 사진, 영상물 등 콘텐츠 전시와 고려인 어제와 오늘, 삶과 문화를 소개하는 ‘작가와 함께하는 북 콘서트’ 등의 기념행사 마련된다. 스토리 북과 콘텐츠 전시에선 1937년 강제 이주의 아픔과 옛 소련 해체 등의 혼란을 딛고 중앙아시아의 모범시민으로 살아가는 이 지역 고려인의 삶과 그들이 지켜온 정체성을 재조명한다.

경북도와 (사)인문사회연구소는 한 달여 동안 현지조사와 심층 취재로 경북 출신을 중심으로 고려인 30여 명의 이주 정착 역사와 생애들 담은 책을 발간하고 전시회를 열었다. 전시되는 콘텐츠는 ‘우리는 고려사람이오’, ‘고려인들의 어제-소련을 일군 일꾼들’, ‘고려인들의 오늘-중앙아시아의 모범시민들’, ‘그들이 지켜온 고려말과 고려문화’, ‘우리를 기억해 주오’와 ‘세계시민으로 사는 경북인, 지난 9년의 여정’ 등 6개 테마로 구성돼 있다.

북 콘서트에선 ‘카자흐, 키르기즈 고려인 취재 1년의 과정’과 ‘저자와 함께하는 전시관람’, 국악관현악단 ‘해락’의 ‘음악으로 보는 카자흐·키르기즈 고려인의 삶’ 공연 등이 마련된다.

한편 경북도는 매년 경북 출신 해외동포들의 삶을 재조명하고 경북도와 교류를 확대하고자 ‘해외동포 인적네트워크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중국의 경상도마을(2010), 러시아 사할린의 강제징용동포(2011), 독일의 파독 광부간호사(2012), 우즈베키스탄의 고려인(2013), 동남아 4개국(2014), 브라질 한인사회(2015), 일본 자이니치 경북인(2016), 미국 서부지역 등 각국의 한인과 경북인(2017) 등 각국의 한인을 대상으로 삶을 취재해 스토리북을 발간하고 다큐멘터리로 제작한 바 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