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협위원장 자격
3대 기준 마련해 심사
대구·경북 등 영남 기반
다선 의원에 불리한 조항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4일 의원과 당지지율 비교, 언론 노출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활동 등 인적 쇄신 3대 기준을 마련해 당협위원장 심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현역의원 대상으로 한 이번 심사는 여론조사와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기법을 동원해 당 기여도와 의정활동을 평가한다는 방침이다.

비대위는 이달 중순까지 이러한 기준에 따라 당협별 평가 점수를 산출한 후 이를 근거로 조직강화특위와 함께 자격 심사를 벌여 12월 중순에는 교체 대상 당협위원장을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지지율의 경우 지역별로 의원 지지율이 당 지지율에 미치지 못하면 당 지지율에 대한 기여도가 낮다고 보고 감점을 줄 방침이다. 일례로 당 지지율이 30%인 지역에서 의원 지지율이 이에 못미치는 상황에 적용되고, 다선 의원의 경우 가중치를 둬 감점을 주는 방식이다.

또 언론 노출 빈도는 의정활동을 수행하면서 언론을 통해 야당 의원으로서 대북정책, 소득주도성장,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의혹 등에서 문재인 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데 얼마나 공헌했는지를 살펴볼 계획이다. 차기 총선 당선을 위해 지역구에 머물며 중앙 이슈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의원의 경우에는 불이익을 주겠다는 의도다.

그리고 SNS를 통한 의원의 활동 정도를 측정한다. 개인 지역구 행사 사진을 게재하는 수준이 아니라 정부의 주요 정책 기조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거나 자신의 대안을 제시하지 않았을 경우 자격 심사에서 높은 점수를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 또 당내 계파 싸움이나 개인적 구설에 올라 언론에 노출돼 당 이미지를 실추시킨 경우에는 당협위원장 자격 심사에서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국민과 당원은 우리 당이 문재인 정부에 맞서 제대로 싸우지 못하고 존재감도 없다고 비판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폭주에 맞서려면 그저 지역구에서 열심히 득표 활동하는 것에만 매몰돼서는 안 되기 때문에 새로운 기준으로 보수의 가치를 정립할 수 있는 사람을 재선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비대위 관계자는 “지금은 문재인정부의 폭주를 막아내는 게 야당으로서의 소명”이라면서 “지역 활동을 통해 선수(選數)만 쌓으려는 의원들은 이번 심사에서 물갈이 대상이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비대위는 하위 20%는 오는 2020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공천에서 컷오프시켜 당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기준을 들이댈 시 당의 강세지역인 대구·경북(TK)을 포함해 영남을 기반으로 한 다선 의원들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TK지역은 수도권과 달리 당 지지율이 의원 지지율보다 높은 데다, 다선 의원일수록 유권자의 피로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