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인사 맞물려 미뤘을 뿐”
포스코 사원 자녀比 50% ↓에
교육재단 출연 부담 주장도
지역선 ‘사립 유지’ 여론 거세

속보 = 포스코교육재단이 운영하는 일부 학교의 공립 전환 추진<본지 10월 5일자 5면 보도>과 관련, 추진단 구성이 미뤄진 것으로 확인되면서 각종 추측이 나돌고 있다.

재단 측은 포스코 그룹 인사 시기와 맞물려 추진단 구성을 미뤘을 뿐이라고 밝혔지만, 그동안 공립 전환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았던 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4일 포스코교육재단 등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포스코가 발족할 예정이었던 포스코교육재단 공립화 추진단이 현재까지 구성되지 않고 있다. 재단은 포항·광양·인천에 운영 중인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12곳 가운데 고등학교 4곳을 제외한 8곳을 공립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었다. 재단직원과 산하 교육기관 직원, 교사 등으로 추진단을 꾸려 이를 추진, 의견을 수렴하고 공립학교로 전환하기 위한 절차나 방법 등을 논의할 계획을 세웠다.

포스코교육재단은 유치원, 초·중학교가 의무교육이고 공·사립 간 교육여건 차이가 별로 없다는 이유를 들어 공립 전환을 꾀하고 있다. 운영 중인 학교의 포스코 사원 자녀비율이 50% 아래로 줄어든 점도 사립교육재단의 공립화 추진 이유로 꼽힌다. 포스코가 해마다 250억원 안팎을 교육재단에 출연하는 데 부담을 느껴 공립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는 주장이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공립학교 전환 추진단 구성원조차 명확히 드러나지 않으면서, 지역에서 강한 반발에 부딪힌 포스코가 사실상 공립전환을 포기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재단 일부 직원들로 구성된 ‘포스코교육재단 공립화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공립 전환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한 바 있다.

내부적으로는 포스코교육재단 공립전환 T/F팀이 꾸려지는 시기에 맞춰 반대 집회나 성명서 발표와 같은 ‘적극적인 행동’에 나설 준비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시의회 역시 지난달 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투자촉구 결의안’을 내고 “포스코는 교육보국이라는 설립정신을 잊지 말고 포스코교육재단이 운영 중인 유치원, 초·중학교의 공립 전환 추진을 중단하고 오직 지역 경제 활성화에 매진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가장 중요한 학부모들의 반발이 거센 만큼, 부담을 느끼고 있는 교육청에서 포스코교육재단의 손을 들어줄 지도 미지수다.

한대정 민주노총 포스코지회장은 “250억원에 부담을 느낀다는 건 포스코교육재단의 운영을 교육사업이 아닌 하나의 수익사업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고 박태준 회장의 첫 번째 사업이 주택안정화와 교육사업이었는데, 지금의 현실은 고 박태준 회장의 ‘정신’에 어긋난다”고 꼬집었다.

이어 “교육재단 공립 추진부터 서울사무소 500명의 지방 이전까지 내부 직원들과의 상의나 동의는 전혀 없었다”라며 “포스코가 직원들을 하나의 소모품으로밖에 보지 않는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교육재단은 “조만간 최 회장이 개혁안을 밝히고 인사도 할 예정이어서 추진단 구성을 미뤘을 뿐이고 공립전환 계획은 변함이 없다”며 “일은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