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발전협 국회 간담회서
정부도 예타 면제 가능성 제기
남북관계 개선 따른 대비도 강조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동해 중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져 실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지자체 역점 사업에 한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가능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자, 이 지사가 이 사업을 우선순위로 선정하겠다는 입장을 대구·경북(TK)발전협의회에서 밝혔기 때문이다.

31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비용대비편익(B/C)이 낮은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건의에 나서면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날 간담회에는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사를 비롯한 시·도 간부공무원와 한국당 TK의원, 임이자·이종명 등 경북 출신 비례대표 의원 전원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3면>

다수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날 이 지사는 동해 중부선 복선화 사업을 우선순위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고 한다. 이와 관련, 한 참석자는 “이 지사가 한 지역을 예타 사업으로 신청하면 의원들끼리 서로 불편해 할 수 있다”면서 “예타 면제 사업에 대해 의원들과 상의를 한 끝에 동해 중부선 복선화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남북관계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신경을 쓰고 있고, 동해안 시대가 열릴 수 있다는 점을 이 지사가 강조했다”면서 “동해 중부선 복선화 사업과 동해 중부 고속도로가 설치가 모두 가능한지 여부를 기재위 소속 의원들에게 알아봐달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실제 참석자들의 말을 종합해 보면 1순위 사업 선정을 놓고 경북 의원들 간의 격론이 벌어졌다. 한 의원은 “정치적으로 한다고 하면 지역마다 하나씩 있을 것이다. 우선 순위를 정해서 1순위가 금액이 너무 크고 B/C가 나오지 않는다면 2순위 사업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의원들은 지역과 연관된 사업을 추진하길 내심 바랬다는 후문이다.

이 과정에서 남부내륙철도 사업도 거론됐다. 경북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남부내륙철도 사업이 경북몫의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어서는 안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에 따르면 남부내륙철도 사업의 경우 김경수 경남지사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경북 예타 면제 사업은 아니라는 입장을 정부에 피력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실제 한국당 송언석(김천)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집과 김경수 지사의 공약집에도 들어가 있는 사업으로 경남지역에서 강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김현미 국토부 장관 등에게 남부내륙철도는 김경수 지사의 몫이지, 이철우 지사의 몫이 아니다는 입장을 정부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 장관에게 수서에서 거제까지 전체 구간을 가칭 중부선이라고 통일하자고 건의를 해 둔 상태”라며 “경북도에서 김천-문경 연결하는 예타 면제 대상으로 기재부와 국토부에 강하게 어필해달라”고 당부했다.

반면, 대구시의 경우 대구 산업선 철도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향후 이 사업을 예타 조사 면제 사업으로 추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TK의원들은 내년도 정부 예산 확보를 위해서 상임위별 전방위 대응을 약속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 곽대훈(대구 달서갑) 의원은 “예결위 정책질의 시 시간이 많지 않음으로 빠짐없이 서면질의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의원들에게 요청했다. 그러면서 그는 “새로운 사업도 빠짐없이 예산에 넣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